3기 신도시인 남양주 왕숙의 교통을 개선하기 위해 서울 강동∼하남∼남양주를 잇는 도시철도 9호선 연장사업이 추진됩니다.
고양 창릉지구에는 고양∼서울 은평 간 도시철도 건설과 광역급행철도(GTX)-A 창릉역 신설 등이 추진됩니다.
이렇게 되면 남양주 왕숙은 서울역까지 25분, 고양 창릉은 서울역까지 10분이면 이동할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국토교통부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남양주 왕숙(6만6천 호)과 고양 창릉(3만8천 호)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했다고 오늘(29일) 밝혔습니다.
◇ 남양주 왕숙지구 18개 사업에 2조3천억원 투입
남양주 왕숙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는 서울 강동∼하남∼남양주 도시철도 등 18개 사업이 확정돼 총 2조3천억 원이 투입됩니다.
핵심사업으로는 남양주에서 서울 등 주요 도시권을 연결하는 서울 강동∼하남∼남양주 간 도시철도 사업이 있습니다. 국토부는 2028년 개통을 목표로 해당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또 철도 이용 편의를 위해 경춘선 역사(GTX-B 정차) 및 경의중앙선 역사를 신설하고, 상봉∼마석 간 셔틀 열차를 운행합니다. 별내선과 진접선을 잇는 별내선 연장 사업에도 비용을 분담할 계획입니다.
광역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해 남양주∼서울 간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강변북로 대중교통 개선 사업도 반영했습니다.
이동식 장벽(Moveable barrier) 방식의 중앙분리대를 활용한 BTX(Bus Transit eXpress)를 구축해 오전 출근 시 왕숙지구∼강변역까지 이동시간이 30분가량 줄어들 전망입니다.
한강 변 도로망의 교통수요 분산 등을 위해 선동IC와 풍물마을을 잇는 한강교량(수석대교)을 건설하기로 했습니다.
또 이와 연계해 올림픽대로(강일IC∼선동IC, 암사IC∼강동IC)를 확장하고 강일IC 우회도로도 만듭니다.
상습정체 구간인 북부간선도로(중랑IC∼구리IC)와 경춘북로(퇴계원 시가지) 및 구국도46호선(왕숙2∼금곡동)의 도로 폭을 넓힙니다.
또 지방도383호선 및 진관교(왕숙∼퇴계원) 확장을 추진하고, 왕숙2∼양정역세권과 왕숙2∼다산지구 간 도로를 설치해 주변 지구 간 편리한 접근이 가능하도록 계획입니다.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시행되면 주요 통행시간이 서울역 방면 45분에서 25분으로, 강남역 방면 70분에서 45분으로 단축됩니다.
◇ 고양 창릉 지구 16개 사업에 2조2천억원 투입
고양 창릉 광역교통개선대책에는 고양∼서울 은평 간 도시철도 등 16개 사업에 총 2조2천억 원이 투입됩니다.
우선 대중교통 확충을 위해 고양∼서울 은평 간 도시철도와 GTX-A 창릉역 신설이 추진됩니다.
또 고양시 지역 내 철도 소외지역 간 연계를 위해 대곡∼고양시청, 식사∼고양시청 신교통수단 사업도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담겼습니다.
중앙로와 통일로 간선급행버스(BRT) 연계를 위한 사업지구 내 버스전용차로도 설치됩니다.
출퇴근 시간대 서울 도심 이동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광역버스 교통체계개선 사업도 반영했습니다.
특히 간선-지선버스 및 버스-철도-PM(개인형이동수단) 등 다양한 이동 수단 간 환승이 가능하도록 화전역 환승시설을 설치하고 중앙로 BRT(대화∼신촌) 정류장과도 연계해 편리한 환승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도로 시설도 대폭 개선됩니다.
서울 도심 접근성 개선을 위해 일산∼서오릉로 연결도로를 신설하고 서오릉로를 확장합니다.
또 서울 방면 교통수요 분산을 위해 중앙로∼제2자유로 연결로를 만듭니다.
수색교 확장(7차로→9차로), 강변북로 확장(10차로→12차로), 덕은2교 교차로 개선, 서울 시내 주요 도로 교통체계개선 사업도 시행됩니다.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시행되면 서울역 방면 40분, 여의도 방면 50분이 걸리던 통행 시간이 서울역 10분, 여의도 25분으로 단축될 전망입니다.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후, 주요 사업에 대해서는 공공기관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이와 병행해 인허가 절차 등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국토부는 설명했습니다.
사업에 오랜 시간이 걸리는 철도사업은 국토부와 서울시, 경기도 등이 참여하는 관계기관 협의체를 통해 시행방식 등 세부 사항을 정할 계획입니다.
이어 내년 상위계획 반영·기본계획 착수 등을 거쳐 2024년 착공·2028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이 추진됩니다. 고양선은 2029년 준공이 목표입니다.
한편 3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서울 도심까지 30분대 출퇴근이 가능하도록 지하철 등 대중교통 투자를 확대한 것이 특징입니다.
지난 5월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한 하남 교산·과천은 내년부터 사업별 인허가 절차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인천 계양·부천 대장 광역교통개선대책은 통합대책을 수립해 이달 30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완료할 계획입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