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미래에셋생명 전속판매채널 분리…상품·서비스 중심으로 회사 재편
입력 2020-12-01 15:35 

미래에셋생명은 1일 전속 판매채널을 분리해 상품과 서비스 중심의 미래형 보험회사로 도약한다고 밝혔다.
미래에셋생명은 이날 채널혁신추진단을 출범하고 자사 FC와 CFC 등 전속 설계사 3300여 명을 자회사형 GA인 미래에셋금융서비스로 이동해 제조와 판매 채널을 분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채널혁신추진단은 내년 3월 최종 개편을 목표로 본격적인 업무를 추진한다.
보험상품 개발과 판매조직의 분리, 일명 '제판(製販)분리'는 보험 선진국을 중심으로 확대되는 추세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보험 상품을 구매할 때 여러 회사의 상품을 비교 분석해서 자기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상품을 취사선택할 수 있다. 보험회사는 혁신상품 개발과 고객 서비스, 자산운용에 집중하고 판매채널 회사는 마케팅 인프라를 집적해 종합금융상품 판매회사로 도약할 수 있다.
미래에셋생명은 제판분리를 발판으로 서비스 중심의 미래형 생보사로 도약한다는 구상이다. 인구구조의 변화와 디지털화 등 급격한 환경변화로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전속채널 중심의 운영을 통해서는 상품 경쟁력이나 다양성 확보에 한계가 발생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다양한 보험회사의 상품들을 비교해 판매할 수 있는 GA 채널로 판매주도권이 전환되는 흐름에 대응해 2014년 설립한 자회사형 GA인 미래에셋금융서비스를 중심으로 판매채널을 재편하고, 성장동력을 갖춘다는 전략이다. 향후 자본 증자와 나아가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통해 종합금융상품 판매회사로 한 단계 도약할 기회도 존재한다. 한화생명도 2만여명에 달하는 전속 설계사를 자회사형 GA로 이동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앞서 기존 자회사형 GA 두 곳을 한 곳으로 합친 바 있다.
[이승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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