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온라인으로 구현한 3D 진로체험 박람회, ‘2020 서울진로직업박람회’ 성료
입력 2020-11-23 12:45 
‘2020 온라인 서울진로직업박람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오프라인 박람회의 체감요소를 온라인으로 100% 구현한 언리얼 엔진 기반의 3D 진로체험 박람회 ‘2020 온라인 서울진로직업박람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

서울진로직업박람회는 서울시교육청이 매년 주최하는 진로설계 최대 행사로 올해 행사는 ▲다양한 직업인의 실시간 진로 강연 ▲비대면 실시간 진로상담관 ▲3D 엔진 기반의 실감형 전시회 등 다양한 비대면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10월 13일부터 11월 13일까지 약 한달 동안 개최되었다.

그 중 10대 팬층을 보유한 과학 크레이에이터 그룹과 ‘긱블을 필두로 하는 다양한 강연 및 현존 유망 직업인과 함께 하는 ‘실시간 상담관에서는 미래와 진로에 대해 고민하는 학생들의 진로 설계를 지원하여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특히 이번 진로직업박람회는 실감콘텐츠기술(XR)을 기반으로 한 가상 박람회인 만큼 언리얼엔진으로 구현된 가상 속 자신의 캐릭터를 조종하며 자유롭게 상호작용하는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타 분야에 게임의 매커니즘을 접목시키는 것) 요소를 접목시킨 점이 인상적이다.


‘2020 서울진로직업박람회의 대행사인 ㈜유니원 커뮤니케이션즈는 올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전파진흥협회(RAPA)가 주관하는 5G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 ‘실감컨벤션 분야 지원 기업이다. XR콘텐츠 전문 기업 ㈜비빔블과 함께 실감컨벤션의 새로운 서비스 상품인 ‘바이브텍(Vibe-tech)을 개발, 기존 오프라인 전시회를 온라인과 모바일로 100% 구현함으로써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고 이번 박람회의 플랫폼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내는데 기여했다.

유니원 관계자는 코로나로 인한 컨벤션 시장 변화에 발맞춰 이번 비대면실감 전시회를 교육 박람회계의 ‘뉴노멀로 격상시키는데 성공했다”면서 앞으로도 서울진로직업박람회가 지속 가능한 진로설계 가상 플랫폼으로 안착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MBN스타 김승진 기자 mkculture@mkculture.com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