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 스타투데이 김소연 기자]
보이그룹 방탄소년단이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1위에 올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0년 10월 20일부터 2020년 11월 20일까지 100개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46,110,257개를 추출하여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지난 2020년 10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24,739,251개와 비교하면 17.13%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모니터 100명의 평가도 포함되었다.
2020년 11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NCT, 블랙핑크, 아이즈원, 세븐틴, (여자)아이들, 샤이니, 오마이걸, 마마무, 엑소, 모모랜드,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위클리, 여자친구, 온앤오프, 스테이씨, 비투비, 몬스타엑스, 이달의 소녀, 우주소녀, AB6IX, 시크릿넘버, 레드벨벳, 러블리즈, 에스파, 블링블링, 더보이즈, ITZY, 슈퍼주니어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29,536 미디어지수 3,315,985 소통지수 5,997,538 커뮤니티지수 5,215,0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858,121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4,227,757과 비교하면 18.49 % 상승했다.
2위, 트와이스 ( 쯔위, 채영, 정연, 나연, 지효, 모모, 다현, 미나, 사나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56,112 미디어지수 1,062,289 소통지수 3,155,225 커뮤니티지수 1,495,5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69,127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667,707과 비교하면 161.24% 상승했다.
3위, NCT ( 태일, 쟈니, 태용, 유타, 도영, 텐, 재현, 윈윈, 마크, 런쥔, 제노, 해찬, 재민, 천러, 지성, 루카스, 정우, 쿤, 샤오쥔, 양양, 헨드리, 쇼타로, 성찬 ) 브랜드는 참여지수 549,096 미디어지수 980,577 소통지수 2,800,977 커뮤니티지수 1,834,4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65,057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8,520,046과 비교하면 27.64% 하락했다.
4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758,120 미디어지수 836,333 소통지수 2,596,277 커뮤니티지수 1,293,5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84,282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2,280,242와 비교하면 55.34% 하락했다.
5위, 아이즈원 ( 권은비, 미야와키 사쿠라, 강혜원, 최예나, 이채연, 김채원, 김민주, 야부키 나코, 혼다 히토미, 조유리, 안유진, 장원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979,968 미디어지수 446,044 소통지수 1,973,109 커뮤니티지수 1,900,4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99,538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662,017과 비교하면 99.0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1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이돌 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2020년 10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24,739,251개와 비교하면 17.1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42% 상승, 브랜드 이슈 26.51% 상승, 브랜드소통 22.06% 상승, 브랜드확산 9.88%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돌그룹에 대한 긍부정 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7.83%이 되면서 지난 10월 긍정비율 49.88% 보다 7.95%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2020년 11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컴백하다, 위로하다, 돌파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BE, 유튜브, 병역'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6.82%를 기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20년 11월 빅데이터 분석은 2020년 10월 20일부터 2020년 11월 20일까지 아이돌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와 브랜드평판 모니터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2020년 11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0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NCT, 블랙핑크, 아이즈원, 세븐틴, (여자)아이들, 샤이니, 오마이걸, 마마무, 엑소, 모모랜드,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위클리, 여자친구, 온앤오프, 스테이씨, 비투비, 몬스타엑스, 이달의 소녀, 우주소녀, AB6IX, 시크릿넘버, 레드벨벳, 러블리즈, 에스파, 블링블링, 더보이즈, ITZY, 슈퍼주니어, 펜타곤, 소녀시대, 에이프릴, B1A4, 아스트로, 위키미키, CIX, 2PM, 위너, 뉴이스트, 에이핑크, 빅뱅, 신화, 드림캐쳐, 빅스, 에이티즈, SF9, 스트레이 키즈, 인피니트, 갓세븐, 빅톤, 에버글로우, CLC, 우아!, 크래비티, EXID, 프로미스나인, 골든차일드, 베리굿, 걸스데이, 핫샷, 동방신기, 체리블렛, 시그니처, 베네핏, 에프엑스, 베리베리, 틴탑, 스텔라, BAP, 애프터스쿨, JBJ95, 티오오, 베스티, 원어스, 2AM, 라붐, 블락비, 공원소녀, 젝스키스, 동키즈, JYJ, 버스터즈, 아이엠, 나인뮤지스, 구구단, 다이아, 예쁘다, 보이프렌드, 프레셔스, FT아일랜드, 프리스틴, 브라운아이드걸스, 뉴키드, MCND, 헬로비너스, 리미트리스, 립버블, 유니티, 디크런치 이다.
ksy70111@mkinternet.com[ⓒ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이그룹 방탄소년단이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1위에 올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0년 10월 20일부터 2020년 11월 20일까지 100개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46,110,257개를 추출하여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지난 2020년 10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24,739,251개와 비교하면 17.13%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모니터 100명의 평가도 포함되었다.
2020년 11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NCT, 블랙핑크, 아이즈원, 세븐틴, (여자)아이들, 샤이니, 오마이걸, 마마무, 엑소, 모모랜드,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위클리, 여자친구, 온앤오프, 스테이씨, 비투비, 몬스타엑스, 이달의 소녀, 우주소녀, AB6IX, 시크릿넘버, 레드벨벳, 러블리즈, 에스파, 블링블링, 더보이즈, ITZY, 슈퍼주니어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29,536 미디어지수 3,315,985 소통지수 5,997,538 커뮤니티지수 5,215,0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858,121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4,227,757과 비교하면 18.49 % 상승했다.
2위, 트와이스 ( 쯔위, 채영, 정연, 나연, 지효, 모모, 다현, 미나, 사나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56,112 미디어지수 1,062,289 소통지수 3,155,225 커뮤니티지수 1,495,5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69,127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667,707과 비교하면 161.24% 상승했다.
3위, NCT ( 태일, 쟈니, 태용, 유타, 도영, 텐, 재현, 윈윈, 마크, 런쥔, 제노, 해찬, 재민, 천러, 지성, 루카스, 정우, 쿤, 샤오쥔, 양양, 헨드리, 쇼타로, 성찬 ) 브랜드는 참여지수 549,096 미디어지수 980,577 소통지수 2,800,977 커뮤니티지수 1,834,4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65,057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8,520,046과 비교하면 27.64% 하락했다.
4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758,120 미디어지수 836,333 소통지수 2,596,277 커뮤니티지수 1,293,5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84,282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2,280,242와 비교하면 55.34% 하락했다.
5위, 아이즈원 ( 권은비, 미야와키 사쿠라, 강혜원, 최예나, 이채연, 김채원, 김민주, 야부키 나코, 혼다 히토미, 조유리, 안유진, 장원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979,968 미디어지수 446,044 소통지수 1,973,109 커뮤니티지수 1,900,4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99,538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662,017과 비교하면 99.0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1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이돌 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2020년 10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24,739,251개와 비교하면 17.1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42% 상승, 브랜드 이슈 26.51% 상승, 브랜드소통 22.06% 상승, 브랜드확산 9.88%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돌그룹에 대한 긍부정 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7.83%이 되면서 지난 10월 긍정비율 49.88% 보다 7.95%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2020년 11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컴백하다, 위로하다, 돌파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BE, 유튜브, 병역'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6.82%를 기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20년 11월 빅데이터 분석은 2020년 10월 20일부터 2020년 11월 20일까지 아이돌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와 브랜드평판 모니터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2020년 11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0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NCT, 블랙핑크, 아이즈원, 세븐틴, (여자)아이들, 샤이니, 오마이걸, 마마무, 엑소, 모모랜드,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위클리, 여자친구, 온앤오프, 스테이씨, 비투비, 몬스타엑스, 이달의 소녀, 우주소녀, AB6IX, 시크릿넘버, 레드벨벳, 러블리즈, 에스파, 블링블링, 더보이즈, ITZY, 슈퍼주니어, 펜타곤, 소녀시대, 에이프릴, B1A4, 아스트로, 위키미키, CIX, 2PM, 위너, 뉴이스트, 에이핑크, 빅뱅, 신화, 드림캐쳐, 빅스, 에이티즈, SF9, 스트레이 키즈, 인피니트, 갓세븐, 빅톤, 에버글로우, CLC, 우아!, 크래비티, EXID, 프로미스나인, 골든차일드, 베리굿, 걸스데이, 핫샷, 동방신기, 체리블렛, 시그니처, 베네핏, 에프엑스, 베리베리, 틴탑, 스텔라, BAP, 애프터스쿨, JBJ95, 티오오, 베스티, 원어스, 2AM, 라붐, 블락비, 공원소녀, 젝스키스, 동키즈, JYJ, 버스터즈, 아이엠, 나인뮤지스, 구구단, 다이아, 예쁘다, 보이프렌드, 프레셔스, FT아일랜드, 프리스틴, 브라운아이드걸스, 뉴키드, MCND, 헬로비너스, 리미트리스, 립버블, 유니티, 디크런치 이다.
ksy70111@mkinternet.com[ⓒ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