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자동차업계 시가총액 1위' 테슬라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에 편입된다는 소식이 나왔다.
최근 10년을 통틀어 최대 규모(시총 기준) 기업의 지수 편입이 결정되면서 S&P500을 따르는 전 세계 11조2000억달러(약 1경2395조400억원) 규모 자산 시장도 빠르게 움직일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예상이 나온다. 지수 추종 펀드만 보면 테슬라 편입 소식에 따라 510억달러(약 56조4264억원)의 자금 이동이 이뤄질 것이라는 게 시장 추산이다. 테슬라는 '서학개미'(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한국 개인투자자) 매수 1위 종목이다.
16일(현지시간) 블룸버그는 전기자동차(EV) 제조업체 테슬라가 S&P500에 편입될 것이며 12월 21일부로 실제 편입이 이뤄진다고 전했다. 이날 뉴욕증시 마감 후 소식이 전해지면서 테슬라 주가는 시간 외 거래에서 13.19% 오른 461.92달러에 거래되는 식으로 매수가 몰려 눈길을 끌었다. 본거래에서 테슬라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0.10% 떨어진 408.09달러에 마감했지만 올해 기준 주가는 387.74% 뛰었다.
지수 편입이 이뤄지면 S&P500을 추종하는 펀드 자금이 대거 유입된다. 다우존스S&P500지수 위원회는 "현재 해당 지수를 따르는 자산이 11조2000억달러 규모이고 지수 추종 펀드(인덱스펀드)만 보면 4조6000억달러 규모"라면서 "테슬라 편입이 자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할 때 테슬라를 한 번에 편입시킬지, 두 번에 걸쳐 편입시킬지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위원회에 따르면 테슬라 편입은 기업 시총 기준 최근 10년 새 가장 큰 규모다. 16일 기준 테슬라 시총은 3868억2900만달러(약 427조8329억원)다. S&P500에 편입되면 지수 내 기업들 중 시총 상위 5%에 들 것으로 보인다. 현재 지수 내 주요 기업은 애플(시총 2조500억달러)·마이크로소프트(1조6400억달러)·아마존(1조5700억달러) 등 정보기술(IT) 공룡이다.
로이터통신은 S&P500 내 테슬라 비중은 1% 정도가 될 것으로 보이며 인덱스펀드만 해도 510억달러 규모의 자산 재조정을 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인덱스펀드들이 다른 자산을 팔고 테슬라 주식을 사들이면 테슬라 주가가 오르고 다른 자산 가격이 떨어질 수 있다.
시장은 테슬라의 주가 상승을 점치는 분위기다. 과거 사례를 보면 1999년 11월 30일 S&P500 편입 발표가 전해진 야후는 발표 후부터 12월 7일까지 거래일 7일 새 주가가 64% 뛰었다.
다만 지수에 편입된다고 해서 무조건 주가가 급등하는 것은 아니다. 단기적으로 오히려 떨어진 사례도 있다. 지난 9월 4일 위원회가 테슬라가 아닌 엣시와 테라다인을 S&P500에 포함한다고 발표했는데 이후 다음 거래일인 9월 8일 엣시는 1.32%, 테라다인은 4.06% 하락했다. 한편 에릭 고든 미시간대 경영대학원 교수는 "오늘 시간 외 테슬라 주가 급등은 개인투자자들이 실제 편입 전 더 높은 가격에 주식을 사들일 것을 시사한다"면서 "지수를 보고 투자하는 보수적 투자자들의 안 좋은 점"이라고 지적했다.
중장기적으로는 EV 시장 경쟁 격화 리스크도 있다. 테슬라는 제너럴모터스(GM), 포드, 폭스바겐 등 기존 내연기관차들의 EV 공략과 더불어 '세계 최대 소비시장' 중국의 추격을 받고 있다. 중국 지도부는 지난달 말 자동차 산업 '완전 독립'을 선언했고 뉴욕증시에서 니오·리오토·샤오펑 등 중국 EV 3형제 주가가 최근 폭등했다.
다만 테슬라는 탄소배출권 판매에 기댄 실적이라는 비판 속에서도 5분기 연속 흑자 기록을 냈고, 배터리데이와 텍사스·베를린 기가팩토리 건설 등을 통해 투자자들의 매수세를 끌어왔다. 테슬라는 국내 투자자 보관·매수 결제 금액 기준 1위다. 예탁결제원에 따르면 16일 기준 테슬라 주식 보관 금액은 총 41억2289만8129달러(약 4조5702억3257만원)다. 최근 1주일간 매수 결제 규모는 총 2억7181만3542달러(약 3008억1604만원)다.
[김인오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10년을 통틀어 최대 규모(시총 기준) 기업의 지수 편입이 결정되면서 S&P500을 따르는 전 세계 11조2000억달러(약 1경2395조400억원) 규모 자산 시장도 빠르게 움직일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예상이 나온다. 지수 추종 펀드만 보면 테슬라 편입 소식에 따라 510억달러(약 56조4264억원)의 자금 이동이 이뤄질 것이라는 게 시장 추산이다. 테슬라는 '서학개미'(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한국 개인투자자) 매수 1위 종목이다.
16일(현지시간) 블룸버그는 전기자동차(EV) 제조업체 테슬라가 S&P500에 편입될 것이며 12월 21일부로 실제 편입이 이뤄진다고 전했다. 이날 뉴욕증시 마감 후 소식이 전해지면서 테슬라 주가는 시간 외 거래에서 13.19% 오른 461.92달러에 거래되는 식으로 매수가 몰려 눈길을 끌었다. 본거래에서 테슬라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0.10% 떨어진 408.09달러에 마감했지만 올해 기준 주가는 387.74% 뛰었다.
지수 편입이 이뤄지면 S&P500을 추종하는 펀드 자금이 대거 유입된다. 다우존스S&P500지수 위원회는 "현재 해당 지수를 따르는 자산이 11조2000억달러 규모이고 지수 추종 펀드(인덱스펀드)만 보면 4조6000억달러 규모"라면서 "테슬라 편입이 자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할 때 테슬라를 한 번에 편입시킬지, 두 번에 걸쳐 편입시킬지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위원회에 따르면 테슬라 편입은 기업 시총 기준 최근 10년 새 가장 큰 규모다. 16일 기준 테슬라 시총은 3868억2900만달러(약 427조8329억원)다. S&P500에 편입되면 지수 내 기업들 중 시총 상위 5%에 들 것으로 보인다. 현재 지수 내 주요 기업은 애플(시총 2조500억달러)·마이크로소프트(1조6400억달러)·아마존(1조5700억달러) 등 정보기술(IT) 공룡이다.
로이터통신은 S&P500 내 테슬라 비중은 1% 정도가 될 것으로 보이며 인덱스펀드만 해도 510억달러 규모의 자산 재조정을 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인덱스펀드들이 다른 자산을 팔고 테슬라 주식을 사들이면 테슬라 주가가 오르고 다른 자산 가격이 떨어질 수 있다.
시장은 테슬라의 주가 상승을 점치는 분위기다. 과거 사례를 보면 1999년 11월 30일 S&P500 편입 발표가 전해진 야후는 발표 후부터 12월 7일까지 거래일 7일 새 주가가 64% 뛰었다.
다만 지수에 편입된다고 해서 무조건 주가가 급등하는 것은 아니다. 단기적으로 오히려 떨어진 사례도 있다. 지난 9월 4일 위원회가 테슬라가 아닌 엣시와 테라다인을 S&P500에 포함한다고 발표했는데 이후 다음 거래일인 9월 8일 엣시는 1.32%, 테라다인은 4.06% 하락했다. 한편 에릭 고든 미시간대 경영대학원 교수는 "오늘 시간 외 테슬라 주가 급등은 개인투자자들이 실제 편입 전 더 높은 가격에 주식을 사들일 것을 시사한다"면서 "지수를 보고 투자하는 보수적 투자자들의 안 좋은 점"이라고 지적했다.
중장기적으로는 EV 시장 경쟁 격화 리스크도 있다. 테슬라는 제너럴모터스(GM), 포드, 폭스바겐 등 기존 내연기관차들의 EV 공략과 더불어 '세계 최대 소비시장' 중국의 추격을 받고 있다. 중국 지도부는 지난달 말 자동차 산업 '완전 독립'을 선언했고 뉴욕증시에서 니오·리오토·샤오펑 등 중국 EV 3형제 주가가 최근 폭등했다.
다만 테슬라는 탄소배출권 판매에 기댄 실적이라는 비판 속에서도 5분기 연속 흑자 기록을 냈고, 배터리데이와 텍사스·베를린 기가팩토리 건설 등을 통해 투자자들의 매수세를 끌어왔다. 테슬라는 국내 투자자 보관·매수 결제 금액 기준 1위다. 예탁결제원에 따르면 16일 기준 테슬라 주식 보관 금액은 총 41억2289만8129달러(약 4조5702억3257만원)다. 최근 1주일간 매수 결제 규모는 총 2억7181만3542달러(약 3008억1604만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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