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비자 10명 가운데 8명은 중고차 매매시장을 불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일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중고차 매매시장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소비자의 80.5%가 국내 중고차 시장이 불투명·혼탁·낙후돼 있다고 답했다. 그 원인에 대해서는 가격산정 불신(31.3%), 허위·미끼 매물(31.1%) 주행거리 조작, 사고이력 등에 따른 피해(25.3%) 등의 순서로 응답했다. 또 애프터서비스에 대한 불안(6.2%), 중고차매매업 관련 제도 미비와 감독 소홀(6.1%) 등도 꼽았다. 이와 반대로 중고차 매매시장이 투명·깨끗·선진화돼 있다고 응답한 소비자는 11.8%에 그쳤다.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7.7%였다.
그같은 수치는 지난해 한국경제연구원이 발표한 중고차 매매시장 소비자인식 조사 결과와 비교하면 오히려 더 악화된 것이다. 당시 불투명·혼탁·낙후돼 있다는 응답은 76.4%, 투명·깨끗·선진화돼 있다는 응답은 17.5%였다. 이에 대해 전경련은 국내 중고차 매매시장의 고질적인 문제가 해소되지 않으면서 누적된 소비자들의 불신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자료 제공 = 전경련]
중고차 매매시장에 국내 완성차 제조업체가 진입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매우 긍정(40.3%), 다소 긍정(23.1%), 보통(22.0%), 다소 부정(6.0%), 매우 부정(8.6%) 등으로 조사됐다. 찬성하는 소비자(63.4%)가 반대하는 소비자(14.6%)보다 4배 이상 많은 셈이다. 가장 큰 이유로는 성능·품질 안전과 구매 후 관리 양호(41.6%), 허위매물 등 기존 문제점 해결 기대(41.4%) 등에 대한 언급이 많았다. 그 다음으로 대기업에 대한 신뢰(7.4%), 제조사 인증 중고차 이용 가능(6.6%), 합리적인 중고차 가격(3.0%) 순으로 답했다.이와 반대로 부정적으로 응답한 소비자의 경우 기존 매매업자 보호(54.8%), 중고차 가격상승 우려(23.3%), 규제로 중고차시장 문제 해결(15.1%) 등을 이유로 선택했다.
[송광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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