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서울 자율고 인기 '시들'…계획 수정 불가피
입력 2009-06-01 14:35  | 수정 2009-06-01 17:53
【 앵커멘트 】
서울시 교육청이 자율형 사립고 전환신청을 마감한 결과 총 33곳이 신청서를 냈습니다.
이는 지난해 말의 67곳에 비해 절반 가까이 줄어든 것이어서 100곳을 설치한다는 정부 계획에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윤범기 기자입니다.


【 기자 】
서울에서 자율형 사립고 전환을 신청한 학교는 33곳.

지난해 말 조사에 비해 크게 줄어든 수치고, 그나마 금천구와 도봉구 등 5개 구에서는 신청한 학교가 1곳도 없었습니다.

자율고가 되면 학교별로 교과과정을 자유롭게 운영할 수 있고, 등록금도 일반고의 3배까지 받을 수 있어 당초 많은 사립고가 전환을 희망했습니다.

▶ 인터뷰(☎) : 김낙용 / 계성여고 교감
- "설립정신을 구현하고 특색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서 학교 교육의 질을 높이고…"

하지만, 자율고가 되면 정부의 지원이 끊기는데다 매년 등록금의 5% 이상을 재단에서 내놔야 합니다.


더구나 학생선발이 사실상 추첨 방식이어서 우수학생을 뽑을 수 있는 이득도 별로 없다는 분석입니다.

▶ 인터뷰 : 유병화 / 비타에듀 평가이사
- "우수학생들을 뽑을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줄어들었고 이에 비해서 재단 전입금 1년에 7억에서 10억을 부어줘야하는 상황에서 그만큼 메리트가 없다는 겁니다."

자율고가 학교 간의 위화감을 조성하고, 서열화와 사교육비 폭등을 가져올 것이라는 비판도 여전합니다.

▶ 인터뷰 : 김명신 / 교육개혁시민운동 대표
- "귀족학교, 특권학교를 설립함으로써 기득권 세력을 위한 대대손손의 철옹성을 학교서열화 체제를 통해 공고히 하겠다는 것이다."

▶ 스탠딩 : 윤범기 / 기자
- "이런 논란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이달 중순쯤 시·도 교육청별로 자율고 전환 신청이 마감되면 7월 말까지 30개 학교를 우선 지정한다는 방침입니다."

하지만, 자율고의 인기가 떨어지면서 고교 다양성을 확보한다는 정부의 계획에도 수정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MBN뉴스 윤범기입니다.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