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고양시 등 서북부 아파트값 상승세가 심상치 않습니다. 부동산 상승장에서도 숨을 죽였던 일산의 부활에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10월 첫째주 0.15% 오르던 고양의 주간 아파트 매매지수는 넷째주 0.27%로 급등했습니다. 10월만 보면 경기도의 대장주로 꼽히는 수·용·성(수원·용인·성남)은 물론 광명, 하남, 남양주 등 그동안 상승률이 높았던 다른 수도권 지역들보다도 높은 수치입니다. 역대최고가 거래도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일산서구 대화동 킨텍스 꿈에그린 84.42㎡가 12억8000만원에 거래됐습니다. 지난 6월(10억4500만원)보다 2억3500만원 뛴 금액입니다.
일산 상승장, 어디까지 갈까요? 많은 분들이 "일산은 참 살기가 좋은데 부동산 가격이…"라며 말끝을 흐리십니다.
그런데 요즘 일산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고 합니다. 매일경제 유튜브 채널 매부리TV는 들썩이는 일산을 찾았습니다.
일산 킨텍스 꿈에그린. [매부리TV 화면 갈무리]
다음은 전현진 공인중개사와의 일문일답-요즘 일산 분위기 어떤가요
▷지난 10월 이후로 일산은 바뀌었습니다. 리먼때 좋은 가격을 받았는데 그때에 치면 40평대 후반은 아직 도달 못했어요. 지금은 30평대 후반까지는 다 도달했습니다.
-향후 일산 상승세가 과거 전고점을 회복하고 더 치고나간다고 봐도 될까요
▷지금 현재 상황은 6·17로 다주택자 추가 매수가 제동이 걸렸기때문에 거래량이 줄었습니다. 그러나 거래량은 줄었지만 계속 신고가가 되고 있습니다. 신고가가 되면 그게 기준가가 됩니다. 그래서 지금 분위기는 투매나 급매가 나와야하는데 거래할 물건이 없을정도로 물건이 없습니다. 현재 분위기로 향후를 예측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일산 전세가격은 어떤가요
▷요즘은 전평형을 둘러봐도 거의 물건이 없습니다. 단지에 한두개가 아니고 단지에 하나가 나올랑 말랑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9월에 거래한 것이 내년 1월에 가능할 물건을 끄집어내서 거래한 물건이에요. 2년 후에 전세물건이 나온다고 해도 세입자들이 가격을 감당할수 있지기 우려됩니다.
다음은 이종호 공인중개사와 일문일답
-일산 킨텍스꿈에그린 전용 84㎡ 시세가 10억원을 넘었고 호가는 13억원 이상 나오고 있습니다. 엄청난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산가격이 오르고 있는데 그중 킨텍스 주변 새 아파트 가격은 정말 높습니다. 일산에 호재가 반영돼서입니다.
일산 킨텍스 꿈에그린 시세. [매부리TV 화면 갈무리]
-일산 호재라면 어떤것들이 있을까요▷11월에 서울 문산 고속도로가 개통됩니다. 백마역 바로 옆입니다. 개통만 되면 문산 파주 운정은 가기가 아주 쉬워지죠. 동해까지 연결된 고속도를 이용하기 편리해졌고 이게 장기적으로 광명까지 연결돼서 광명에서 수원 평택 천안까지 이어지니까 주요 교통 호재가 생긴거죠. 그게 가장 빠른시일내 다가올 호재입니다.
-GTX-A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네 GTX는 교통 혁명입니다. 지하에서 KTX가 달린다고 생각해보시면됩니다. 대곡역에 가서 갈아타면요. 만약 삼성역 코엑스에 근무한다면 서울역까지 15분밖에 안걸리고 20분이면 강남에 도달합니다. 굳이 강남살필요가 없다는 얘기입니다. 일산은 전국에서 살기 좋은 도시 손가락안에 꼽혀요 GTX는 거의 교통 혁명입니다.
▷일자리 호재도 있습니다. 일산 테크노벨리가 언젠가 개발이 되겠죠. 분당에 비해서 일산 집값이 낮은 이유가 일자리가 없어서인데요, 일산 테크노벨리 개발되면 직접, 간접 고용 합해서 2만명 넘게 고용됩니다. 방송 영상밸리라고 해서 EBS MBC SBS 다 들어와있는데 시너지가 기대됩니다.
"일산 살까 말까" 아직도 고민중이신가요. 일산의 심상찮은 부동산 상황, 매부리TV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선희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