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직장인들에게 점심시간은 꿀 같은 시간이죠. 회사마다 다르지만 통상 1시간가량의 식사시간은 주어지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자주 이용하는 마을버스 기사들의 점심시간은 고작 20분밖에 안 됩니다.
굶고 일하는 기사 분들의 현실을 박규원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마을버스 운전기사 임장빈 씨는 점심을 거르고 운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새벽 5시부터 9시간을 근무하는데 점심시간이 20분가량만 주어지는 탓입니다.
▶ 인터뷰 : 임장빈 / 마을버스기사
- "운행을 끝내고 남는 시간 안에 밥을 먹고 다시 출발하게끔 돼 있습니다. 화장실 갔다 오고 하다 보면 시간이 오버되니까…."
한 코스를 도는데 평균 1시간이 걸리는데, 배차표를 보면 점심시간까지 더해 1시간 22분만 쓸 수 있습니다.
운행을 마치고 22분 안에 식사를 해야하는 건데, 기사들은 과속이 불가피하다고 하소연합니다.
▶ 인터뷰 : 임장빈 / 마을버스 기사
- "사고위험도 높고 안전운행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아니면 밥을 굶어야 되기 때문에…."
시설도 열악합니다.
▶ 스탠딩 : 박규원 / 기자
- "이곳 마을버스 차고지에서 기사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은이 작은 휴게실이 유일합니다."
그나마 사정이 좀 나은 시내버스 기사들은 점심시간만 해도 조합 규정상 최소 30분, 보통 40분 이상을 보장받는데,
거기에 비하면 마을버스는 열악한 상황입니다.
▶ 인터뷰(☎) : 마을버스운송조합 관계자
- "(우리는 시내버스와 달리 규정이) 정해져 있는 게 아니라 각각 운영하는 회사마다 다른 거니까…."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마을버스, 근무환경이 승객의 안전과 직결되는 만큼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MBN뉴스 박규원입니다.
[pkw712@mbn.co.kr]
영상취재 : 김영진 기자
영상편집 : 박찬규
#MBN #마을버스 #점심시간 #안전운행 #박규원기자
직장인들에게 점심시간은 꿀 같은 시간이죠. 회사마다 다르지만 통상 1시간가량의 식사시간은 주어지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자주 이용하는 마을버스 기사들의 점심시간은 고작 20분밖에 안 됩니다.
굶고 일하는 기사 분들의 현실을 박규원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마을버스 운전기사 임장빈 씨는 점심을 거르고 운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새벽 5시부터 9시간을 근무하는데 점심시간이 20분가량만 주어지는 탓입니다.
▶ 인터뷰 : 임장빈 / 마을버스기사
- "운행을 끝내고 남는 시간 안에 밥을 먹고 다시 출발하게끔 돼 있습니다. 화장실 갔다 오고 하다 보면 시간이 오버되니까…."
한 코스를 도는데 평균 1시간이 걸리는데, 배차표를 보면 점심시간까지 더해 1시간 22분만 쓸 수 있습니다.
운행을 마치고 22분 안에 식사를 해야하는 건데, 기사들은 과속이 불가피하다고 하소연합니다.
▶ 인터뷰 : 임장빈 / 마을버스 기사
- "사고위험도 높고 안전운행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아니면 밥을 굶어야 되기 때문에…."
시설도 열악합니다.
▶ 스탠딩 : 박규원 / 기자
- "이곳 마을버스 차고지에서 기사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은이 작은 휴게실이 유일합니다."
그나마 사정이 좀 나은 시내버스 기사들은 점심시간만 해도 조합 규정상 최소 30분, 보통 40분 이상을 보장받는데,
거기에 비하면 마을버스는 열악한 상황입니다.
▶ 인터뷰(☎) : 마을버스운송조합 관계자
- "(우리는 시내버스와 달리 규정이) 정해져 있는 게 아니라 각각 운영하는 회사마다 다른 거니까…."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마을버스, 근무환경이 승객의 안전과 직결되는 만큼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MBN뉴스 박규원입니다.
[pkw712@mbn.co.kr]
영상취재 : 김영진 기자
영상편집 : 박찬규
#MBN #마을버스 #점심시간 #안전운행 #박규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