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양소영 기자]
'SBS 스페셜'의 '어디에나 있었고 어디에도 없었던 요한, 씨돌, 용현'이 제47회 한국방송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SBS 스페셜'의 '어디에나 있었고 어디에도 없었던 요한, 씨돌, 용현' 10일 MBC에서 방송된 제47회 한국방송대상 시상식에서 대상을 거머쥐었다.
KBS 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은 작품상을 비롯해 작가상 연기자상을 받았다. ‘동백꽃 필무렵으로 연기자상을 받은 강하늘은 영광이다. 제가 '동백꽃 필 무렵'을 만나서 좋은 건 용식이보다도 공효진 누나를 만나고 차영훈 감독님과 임상춘 작가님, 그리고 좋은 선배들을 만나서 감사하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이어 무거운 상을 들을 수 있었던 건 저보다는 효진 누나의 힘이 컸다. 효진 누나 덕에 상도 만져 보다. 누나 너무 고맙다. 동백 씨 사랑해요. 앞으로 좋은 연기자 되기 전에 좋은 사람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이야기했다.
EBS ‘자이언트 펭TV는 2관왕에 등극했다. 박재영 PD가 뉴미디어프로그램제작상을, 펭수가 예능인상을 받은 것. 펭수는 예능인상 트로피를 품에 안고 여러분 사람이 받는 예능인상을 펭귄이 받았다. 감사하다. 펭귄도 예능인상 받을 수 있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또한 펭수는 제 자신과 펭클럽 여러분들께 감사하다. 제가 가능하면 여러분도 가능하다. 용기내라. 도전해봐라. 여러분이라면 가능할 것”이라며 웃음이 줄어드는 요즘, 웃음을 줄 수 있는 펭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로상은 방송인 송해가 받았다. 송해는 공로상이면, 누구나 받고자 하는 상이다. 최고의 기쁨이라고 생각한다. 40년 동안 긴 세월 여러분 사랑을 받으며 전국을 뛰고 전 세계를 돌면서 고충을 같이 이다 보니 이런 자리에 올 수 있었다. 사랑해 준 여러분에게 감사하다”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3년 연속 가수상을 받은 방탄소년단은 귀한 상 감사하다”며 영상으로 감사 인사를 대신하게 됐다. 올해 정말 과분한 사랑을 받았다. 저희 음악을 듣고 사랑해주는 모든 사람에게 감사하다. 방시혁 PD님을 비롯해 빅히트엔터테인먼트 가족에게 감사하다”고 이야기했다.
방탄소년단은 곁에 있는 우리 멤버들과 가족들에게도 감사하다. 아미 여러분 감사하고 사랑한다. 아미 덕에 지금 자리까지 올 수 있었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을 받는다”며 여러분에게 힘을 줄 수 있는 음악과 멋진 무대로 최선을 다하겠다. 전세계적으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모두가 힘을 합쳐서 이 시기를 이겨내길 바란다. 여러분을 가까이서 만날 날을 손꼽아 기다리겠다”고 덧붙였다.
방송의 날을 기념하여 1973년부터 개최되어 올해 47회를 맞이하는 한국방송대상은 시청자에게 기쁨과 감동을 주었던 방송 프로그램을 알리고, 방송인들의 노력을 치하해 창작의욕을 고취하기 위한 시상식이다.
다음은 수상자(작)명단
▲대상='SBS 스페셜'의 '어디에나 있었고 어디에도 없었던 요한, 씨돌, 용현' ▲작품상 뉴스보도 작품상=SBS 'SBS 8뉴스'의 '라임사태 관련 청와대 관계자 로비 의혹' 등 연속 단독보도 ▲작품상 지역뉴스보도=KNN '뉴스아이' 뉴스기획 '인구는 사람이다' 8편 ▲작품상 시사보도TV=KBS '시사기획 창'의 '밀정' 2부작 ▲작품상 시사보도라디오=KBS '정용실의 뉴스브런치' ▲작품상 지역시사보도=대구MBC 'KAL858기 실종사건' 2부작 ▲작품상 사회공익작품상=EBS '다큐 프라임'의 '시민의 탄생' 5부작, SBS 'SBS 스페셜'의 '어디에나 있었고 어디에도 없었던 요한, 씨돌, 용현' 2부작 ▲작품상 문화예술교양=EBS '다큐 프라임'의 '뇌로 보는 인간' 5부작 ▲작품상 생활정보TV=KBS '6시 내고향'의 '내고향 상생장터 함께 삽시다' ▲작품상 생활정보라디오=MBC '정선희 문천식의 지금은 라디오 시대'의 '지라시 법률사무소 문앤정' ▲작품상 지역교양 TV=춘천MBC 16개 지역MBC 공동기획 '농업이 미래다' 16부작 ▲작품상 지역교양 라디오=제주 MBC '제주어 5분 토크쇼-ᄀᆞᆯ앙 몰라 써봐사주' ▲작품상 TV다큐멘터리=KBS '다큐 인사이트- 모던코리아' 6부작 ▲작품상 지역다큐멘터리 TV=대구MBC 특집 다큐멘터리 '보수의 섬' 2부작, 광주 MBC 5.18 40주년 특집 다큐멘터리 '이름도 남김없이' 2부작 ▲작품상 다큐멘터리 라디오=CBS 집 다큐멘터리 '조선인 전범 75년 동안의 고독' ▲작품상 지역다큐멘터리 라디오 작품상=KNN 특집 다큐멘터리 '뜨거운 피로 외친 광야의 노래, 독립군 랩소디' 4부작 ▲작품상 드라마TV=KBS 동백꽃 필 무렵 ▲작품상 예능버라이어티TV=SBS '맛남의 광장' ▲작품상 연예오락TV=KBS 3.1운동 100주년 기획 윤동주 콘서트 '별 헤는 밤' ▲작품상 지역오락TV 작품상=KNN '섬마을 할매' ▲작품상 연예오락 라디오 작품상=KBS '와이파이 삼국지' ▲작품상 지역오락 라디오=MBC 경남 부마항쟁 40주년 특별기획 다큐멘터리 드라마 '79년 마산' 20부작 ▲작품상 어린이=EBS '뭐든지 뮤직박스'
▲개인상 공로상=송해(KBS 전국노래자랑) ▲개인상 허문호=(대구MBC 숨: 노래에 새긴 恨의 기억) ▲개인상 기술진흥상=박성춘(KBS 티벗 서비스 운영) ▲개인상 보도기자상=박윤수(MBC 뉴스데스크) ▲개인상 카메라기자상=유세진(G1 단독취재 '대문어 산란장 부서지고 나뒹굴고 등) ▲개인상 프로듀서상=김태호(MBC 놀면 뭐하니) ▲개인상 뉴미디어프로그램제작상=박재영(EBS 자이언트 펭TV) ▲개인상 영상촬영상=김승민(KBS 23.5, 위험한 약속 등) ▲개인상 미술상=이용탁(SBS 스토브리그) ▲개인상 영상그래픽상=소은석(SBS 녹두꽃, 낭만닥터 김사부2 등) ▲개인상 음악효과상=황현성(EBS 오디오천국 저세상ASMR) ▲개인상 조명상=김민호(KBS 저널리즘J, 시사기획 창 등) ▲개인상 아나운서상=정세진(KBS 아나운서) ▲개인상 작가상=임상춘(KBS 동백꽃 필 무렵) ▲개인상 진행자상=배철수(MBC 배철수의 음악캠프) ▲개인상 내레이션상=김영옥(EBS 건축탐구 집) ▲개인상 연기자상=강하늘(KBS 동백꽃 필무렵) ▲개인상 예능인상=펭수(EBS 자이언트 펭TV) ▲개인상 가수상=방탄소년단(SBS 인기가요)
skyb1842@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