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세상을 변화시키는 `메가트렌드` 산업에 ETF로 투자하라"
입력 2020-09-05 15:59 

"세상의 변화를 선도하는 '메가트렌드' 산업에 투자해야 합니다. 상장지수펀드(ETF)를 통해 이들 산업에 가장 편하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남용수 한화자산운용 ETF운용팀장은 5일 2020서울머니쇼에서 '국내투자의 한계, ETF로 투자하는 글로벌 마켓' 세션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남 팀장은 메가트렌드를 "향후 10년간 매년 20%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 산업, 경제적 해자를 확보한 산업, 기술 발전·정부 정책·사회적 인식 변화 등 구조적 변화로 성장성이 발현하는 산업"으로 정의했다.
그가 꼽은 메가트렌드 산업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통신, 전기차 배터리, 대체에너지, ESG 등이다. 이들 산업은 기술, 인구, 기후 사회 방면에서 변화를 선도하고 있다. 남 팀장은 "메가트렌드 산업은 각 분야별로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산업 간 연결에 따른 폭발적인 시너지 효과를 낸다는 특징이 있다. 여러 메가트렌드 산업에 분산투자가 필요한 이유"라고 말했다. 남 팀장은 해외 상장 ETF를 통해 이들 산업에 효율적으로 투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데이터센터 리츠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SRVR, 클라우드 산업에 투자하는 AKRW, SKYY, CLOU, AI산업에 투자하는 GOAI, 핀테크 기업에 투자하는 FINX, 로보틱스 기업에 투자하는 AIQ, IRBO, ROBT 등을 추천했다.
또 고배당 ETF를 잘 활용하면 원금 손실에 대한 큰 걱정 없이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남 팀장은 "채권 ETF와 글로벌 우선주 ETF가 대표적인 고배당 ETF"라며 "다양한 고배당 ETF에 분산투자했을 때 원금을 유지하는 수준에서 약 연 4% 배당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 물가연동채권 ETF인 TIP, 미국 장기국채 ETF인 TLT, 미국 장기회사채 ETF VCLT, 신흥국 채권 ETF ELD, 글로벌 우선주 ETF SPFF, 미국주식 커버드콜 ETF HSPX를 추천했다.
[홍혜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