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판교 출퇴근이 가능한 위례신도시에서 마지막 공공분양이 나옵니다. 4일 SH(서울주택도시공사)에 따르면, 위례택지지구 A1-5, A1-12블록이 오는 11월 분양을 합니다. 위례는 서울 송파·경기 하남과 성남 세 개 행정구역이 맞물려있는데 이번에 분양되는 두 단지는 서울 송파구에 속한 물량으로 사실상 '서울 강남권 공공분양'이어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나오는 두 단지 모두 전평형 60㎡ 초과로 공공분양임에도 불구하고 일반공급은 소득과 자산요건을 보지 않아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공공분양은 무주택자의 조건을 충족하고 소득과 자산요건을 보는데요, 공공분양 중에서도 일반공급의 경우 60㎡ 초과의 경우는 소득과 자산요건을 보지 않습니다.
또한 정부가 7·10 대책에서 생애최초 특별공급 물량 확대를 발표했는데요. 이번에 공급할 위례 분양에서는 5%포인트 증가한 생애최초 특별공급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가점이 낮은 신혼부부, 통장 저축액이 모자른 분들에게는 큰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매일경제 유튜브 채널 매부리TV는 '위례신도시 마지막 공공분양 A1-5와 A1-12'를 집중 분석했습니다.
◇ 대기업 맞벌이 부부가 선호하는 위례
위례 A1-5블럭. [자료 제공 = SH]
위례신도시는 4만5000가구 규모로 강남권과 맞닿아있는 곳이고 판교하고도 출퇴근 가능한 곳입니다. 위례는 서울 송파, 경기 성남, 하남 세 개의 행정구역이 맞물려있는데, 이번에 분양하는 두 단지는 서울 송파구에 속합니다. 두 단지는 위례에서도, 5호선 거여역과 가까운 북위례에 위치합니다.두 곳다 11월 분양 예정, 준공은 내년 5월, 입주는 내년 7월입니다. A1-5는 1282세대로 로 18개동 지하 2층~지상 25층 규모입니다. A1-12는 5블럭보다는 작은 규모인데요. 394세대로, 5개동 지하2층~지상 24층입니다. 두 곳 모두 20평대와 30평대 위주로 공급됩니다.
위례는 교통호재가 기대되는 곳입니다. 위례랑 신사를 잇는 위례신사선, 복정에서 과천을 잇는 위례과천선이 개통됩니다. 또 위례신도시 내부를 다니는 트램이 생길 예정입니다.
다음은 위례 공공분양에 대한 일문일답.
-분양가는 얼마인가요
=아직 분양가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위례 두단지는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는 공공분양입니다. 시세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위례 주변 시세는 어느정도인가요?
=북위례쪽에는 비교 단지가 없어서 남위례로 살펴보면, 송파위례24단지꿈에그린 전용 84㎡가 12억2500만원에 최근 실거래됐습니다. 위례자연앤센트럴자이가전용 83㎡이 최근 실거래가가 12억3000만원을 기록했습니다.
-소득요건이 맞지 않는데 청약할수 있나요
= 전평형 면적이 60㎡ 초과여서 공공분양임에도 불구하고, 특공이 아닌 일반분양은 자산 소득요건을 보지 않습니다.
위례 A1-12블럭. [자료 제공 = SH]
-자녀없는 신혼부부입니다. 생애최초 물량 늘어나나요?=정부가 7·10 대책때 생애최초 특별공급 확대를 밝혔습니다. 관련 법 개정을 통해서 10월 이후 모집공고를 내는 단지부터 적용할 계획이라고 했는데요. 아마 문제없이 절차가 진행되면 위례 공공분양도 생애최초 물량이 확대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공공분양은 생애최초 특공 물량이 20%에서 25%로 늘어납니다. 청약 저축 통장 금액이 낮거나 자녀가 없는 신혼부부나 다자녀 특공 못넣으셨던 분들은 생애최초 특공을 넣으실수 있습니다. 추첨으로 뽑기 때문에 가점, 저축총액순 경쟁이 아닙니다.
-지역별 물량은 어떻게 되나요?
=서울거주 2년 거주자만 가능한 당해가 50%, 인천, 경기도 수도권 50%로 공급됩니다.
-거주의무와 전매제한 기간이 있나요.
=10년 전매제한, 5년 거주 요건 예상됩니다. 분양가상한제 적용 주택은 분양가 인하 비율에 따라서 거주요건과 전매제한 기간이 조금씩 달라지는데요 지난 6월 분양한 고덕강일 공공분양과 비슷한 수준으로 10년 전매에 5년 거주 요건이 예상됩니다. 정확한 기간은 분양가가 나와야봐야 알수 있습니다.
-계약금, 중도금, 잔금 비중이 어떻게 되나요
=가장 중요한 자금마련은 아무래도 공정률 80% 단계에서 진행하는 후분양이다보니 일정이 빠듯합니다. 보통 일반 분양은 계약금을 내고 준공때까지 2~3년간 중도금을 내는 방식인데요. 이곳은 내년 7~8월 입주 예정으로 사실상 준공 6개월 앞두고 분양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6개월내 계약금, 중도금, 잔금을 치루셔야합니다. 아직 계약금, 중도금, 입주때 비율이 어떻게 될지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준공 80% 단계에서 분양한 고덕강일 공공분양 사례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고덕강일은 계약금 20%, 중도금 20%, 잔금 60%였는데로 진행됐습니다.
-특별공급도 소득, 자산요건을 안보나요
=아닙니다. 다자녀가구, 노부모부양, 신혼부부, 생애최초 특공은 소득, 자산요건을 충족하셔야합니다.
그외에 위례 공공분양 청약 꿀팁과 자격요건은 매부리TV에서 확인하세요.
[이선희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