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내 유일 항공기 제작사 KAI 민영화 득인가 실인가?
입력 2009-04-20 05:16  | 수정 2009-04-20 09:02
【 앵커논평 】
한국항공우주산업 KAI는 국내에서 유일한 항공기 완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최근 KAI의 정부 지분 매각 작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민영화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성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한국항공우주산업 KAI의 최대주주는 산업은행입니다.

산업은행이 30.5%를 보유한 가운데 현대차와 두산인프라코어, 삼성테크윈은 똑같이 20.54%를 가진 주주들입니다.

최근 산업은행은 이들 기업에 KAI 지분 매각 의사를 공식 타진했습니다.

매각 의사가 있는 기업과 함께 자신의 지분을 팔아 민영화를 서두르기 위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 같은 민영화 움직임에 대해 항공산업의 특수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전영훈 / 골든이글 공학연구소 소장
- "우리가 선진국 사례를 보더라도 항공산업이라는 것은 정부의 산업이고 리스크가 많고 여러 가지 특성상 정부가 뒤에서 버팀목이 돼야 되는 겁니다."

실제 미국과 영국을 제외한 글로벌 항공회사들은 대부분 정부가 지분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과 인도는 100%를 소유해 국영화했고 프랑스와 독일, 스페인의 합작기업 EADS는 각국 정부 지분이 모두 30.5%에 달합니다.

더군다나 초기단계에 있는 국내 항공산업은 정부가 주주로서 다각적인 지원을 해야 성장할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 인터뷰 : 심대평 / 자유선진당 대표최고위원
- "국가적인 지원과 함께 산업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차원에서도 지분율의 확보가 대단히 중요한데 너무 성급하게 초기 단계에서 민영화를 시도하는 것은 신중하게 제고돼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고등훈련기 T-50 수출이 UAE에서 실패했지만 싱가폴과 이라크, 폴란드 등에서 또다시 입찰 경쟁이 시작되는 점도 감안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일괄적인 민영화 계획에 따른 KAI의 매각 작업이 자칫 항공산업의 위축을 가져올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정부가 귀를 기울여야 할 시점입니다.

mbn뉴스 이성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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