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코로나19 사태 여파로 아직도 온라인 수업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시공을 초월한 온라인 수업으로 등교수업 못잖은 능률을 올릴 순 없을까?
이처럼 온라인 수업의 단점은 없애고 장점은 극대화시킨 외국 신생 대학이 코로나19 시대에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박통일 기자입니다.
【 기자 】
인터넷에 널려있는 개론 수준의 학문을 대학에서 가르치는 건 돈낭비 시간낭비다.
하버드 대학보다 들어가기 어렵다는 수식어가 붙은 신생 대학.
세계 유수의 기업들이 주목하는 곳.
바로 미네르바스쿨의 교육 철학입니다.
본부는 미국에 있지만 캠퍼스가 따로 없는 만큼 이 학교 학생들은 매학기 미국, 영국, 한국 등 세계 곳곳을 옮겨다니며 기숙사 생활을 합니다.
뉴욕에 있는 교수와 런던에 있는 학생이 온라인 접속을 통해 쌍방향 소통하며 수업을 진행합니다.
혹시나 수업에 소극적인 학생이 있다면 자체개발한 소프트웨어가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합니다.
▶ 인터뷰 : 리처드 홀먼 / 미네르바 스쿨 물리학과 교수
- "미네르바스쿨 학생들은 그날 배울 내용을 충분히 공부하고 수업에 임해야 합니다. 본 수업에서는 이처럼 미리 학습한 내용을 중심으로 교우들과 적극적으로 토론하고, 협업을 통해 문제를 풀어나감으로써 더 깊은 배움이 이뤄지게 됩니다. 교수의 역할은 학생들 토론이 더 생산적으로 진행되게끔 보조하는 역할에 머무릅니다."
학생들은 머무는 국가마다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기업들과 협업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산업 현장에 최적화한 인재로 성장합니다.
이런 장점들 때문에 이제 갓 졸업생을 배출할 정도로 역사가 짧지만 세계 각국의 인재들이 이 학교로 모여들고 있습니다.
소위 미국 아이비리그 대학, 국내 SKY대학을 포기하고 이 곳을 택한 한국 학생들 포부도 남다릅니다.
▶ 인터뷰 : 오해찬 / 신입생 (GIA 마이크로스쿨 졸업)
-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맞는 교육을 배우고 글로벌 시대에 세계 각국의 친구들과 여러 나라에서 다양한 경험과 실력을 쌓고 싶어서 이 대학을 선택하게 됐습니다."
▶ 인터뷰 : 김수민 / 2학년생 (용인 외대부고 졸업)
-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고 저장하는 "무엇을"에 초점이 맞춰진 교육이 아니라 "어떻게"에 초점이 맞춰진 교육을 통해 나중에 어느 시대에 어느 상황에 부닥치든 제가 배운 사고와 과정을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미네르바스쿨을 잘 선택한 것 같습니다."
우리 대학들도 언택트 수업환경의 장점을 극대화한 미네르바 스쿨 교육방식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신종호 / 서울대 교육학과 교수
-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서 물리적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교육 패러다임 모델을 만들어야 해요. 그것을 실현하고 있는 대학이 실제 지금 미네르바 스쿨이거든요."
▶ 인터뷰 : 신나민 / 동국대 교육학과 교수
- "앞으로는 온라인과 대면 수업을 병행하는 학교들이 늘어날 것 같습니다. 지금은 워낙 기술적인 플랫폼이 탄탄해서…."
4차 산업혁명과 함께 맞이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우리도 한국식 미네르바 대학을 하루빨리 키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MBN뉴스 박통일입니다.
코로나19 사태 여파로 아직도 온라인 수업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시공을 초월한 온라인 수업으로 등교수업 못잖은 능률을 올릴 순 없을까?
이처럼 온라인 수업의 단점은 없애고 장점은 극대화시킨 외국 신생 대학이 코로나19 시대에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박통일 기자입니다.
【 기자 】
인터넷에 널려있는 개론 수준의 학문을 대학에서 가르치는 건 돈낭비 시간낭비다.
하버드 대학보다 들어가기 어렵다는 수식어가 붙은 신생 대학.
세계 유수의 기업들이 주목하는 곳.
바로 미네르바스쿨의 교육 철학입니다.
본부는 미국에 있지만 캠퍼스가 따로 없는 만큼 이 학교 학생들은 매학기 미국, 영국, 한국 등 세계 곳곳을 옮겨다니며 기숙사 생활을 합니다.
뉴욕에 있는 교수와 런던에 있는 학생이 온라인 접속을 통해 쌍방향 소통하며 수업을 진행합니다.
혹시나 수업에 소극적인 학생이 있다면 자체개발한 소프트웨어가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합니다.
▶ 인터뷰 : 리처드 홀먼 / 미네르바 스쿨 물리학과 교수
- "미네르바스쿨 학생들은 그날 배울 내용을 충분히 공부하고 수업에 임해야 합니다. 본 수업에서는 이처럼 미리 학습한 내용을 중심으로 교우들과 적극적으로 토론하고, 협업을 통해 문제를 풀어나감으로써 더 깊은 배움이 이뤄지게 됩니다. 교수의 역할은 학생들 토론이 더 생산적으로 진행되게끔 보조하는 역할에 머무릅니다."
학생들은 머무는 국가마다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기업들과 협업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산업 현장에 최적화한 인재로 성장합니다.
이런 장점들 때문에 이제 갓 졸업생을 배출할 정도로 역사가 짧지만 세계 각국의 인재들이 이 학교로 모여들고 있습니다.
소위 미국 아이비리그 대학, 국내 SKY대학을 포기하고 이 곳을 택한 한국 학생들 포부도 남다릅니다.
▶ 인터뷰 : 오해찬 / 신입생 (GIA 마이크로스쿨 졸업)
-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맞는 교육을 배우고 글로벌 시대에 세계 각국의 친구들과 여러 나라에서 다양한 경험과 실력을 쌓고 싶어서 이 대학을 선택하게 됐습니다."
▶ 인터뷰 : 김수민 / 2학년생 (용인 외대부고 졸업)
-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고 저장하는 "무엇을"에 초점이 맞춰진 교육이 아니라 "어떻게"에 초점이 맞춰진 교육을 통해 나중에 어느 시대에 어느 상황에 부닥치든 제가 배운 사고와 과정을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미네르바스쿨을 잘 선택한 것 같습니다."
우리 대학들도 언택트 수업환경의 장점을 극대화한 미네르바 스쿨 교육방식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신종호 / 서울대 교육학과 교수
-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서 물리적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교육 패러다임 모델을 만들어야 해요. 그것을 실현하고 있는 대학이 실제 지금 미네르바 스쿨이거든요."
▶ 인터뷰 : 신나민 / 동국대 교육학과 교수
- "앞으로는 온라인과 대면 수업을 병행하는 학교들이 늘어날 것 같습니다. 지금은 워낙 기술적인 플랫폼이 탄탄해서…."
4차 산업혁명과 함께 맞이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우리도 한국식 미네르바 대학을 하루빨리 키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MBN뉴스 박통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