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올해 상반기 댓글 서비스 개편 이후 악성 댓글이 크게 줄었다고 오늘(21일) 밝혔습니다.
네이버에 따르면 올해 1월 대비 6월 규정 위반으로 삭제된 악성 댓글 건수는 63.3% 줄었습니다. 같은 기간 비공감 클릭은 21.5%, 신고는 53.6% 감소했습니다.
네이버는 "3월 '댓글 이력 공개'는 악성 댓글 작성 감소에, 4월 '특정인이 작성한 댓글 차단', 6월 '클린봇 업그레이드'는 악성 댓글 노출을 줄이는 데 크게 기여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습니다.
연초 대비 6월 댓글 수는 0.7% 소폭 감소했는데, 작성자 수는 8% 늘었습니다. 작성자가 직접 삭제한 댓글 수는 20.8% 감소하고, 1인당 댓글 작성 빈도는 8% 줄었습니다.
회사 측은 "댓글 이력 공개, 본인확인제 시행이 댓글 공간 위축을 가져올 것이란 우려가 있었으나 반대로 더 많은 사용자가 참여해 더욱 신중하게 다양한 목소리를 남기는 것으로 확인된다"고 분석했습니다.
이용자가 작성해 온 댓글 모음을 공개하도록 전환되면서 '댓글 모음 페이지' 방문 횟수는 4배 늘었습니다. 댓글 모음 페이지 하단 리스트를 통해 기사에 유입되는 경우도 22.5%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사진=네이버 제공
지난달 19일 도입한 인공지능(AI) 댓글 관리 시스템 '클린봇 2.0'은 악성 댓글 판단 기준을 '욕설 단어'에서 '문장 맥락'으로 확대했습니다. 욕설 사이에 이모티콘을 넣거나 일부러 오타를 넣은 사례, 모욕적 표현까지 모두 거르는 클린봇 2.0의 정확도는 95%에 달한다고 네이버는 설명했습니다.
도입 이전 대비 악플 탐지 건수는 최대 2배 늘었고, 악성 댓글 신고 건수는 19% 줄었다고 네이버는 전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