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급은 현대미포조선 및 고려해운과 함께 '최소 평형수 개념을 적용한 1800TEU(1TEU는 6m짜리 컨테이너 1개)급 컨테이너선 공동연구(JDP)'를 위한 양해각서를 20일 현대미포조선 서울사무소에서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양해각서에 따라 현대미포조선은 최소 평형수 뿐 아니라 평형수가 없는(Ballast Free) 컨테이너선의 기본설계를 진행한다. 한국선급은 고체 및 액체 영구 밸러스트(Permanent ballast) 적용에 대한 안정성, 적합성, 타당성을 해당 규칙 및 관련 국제기준에 따라 검증할 예정이다. 올해 4분기 경 JDP가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최적화된 컨테이너 운반선 설계에 대한 기본 선급인증서인 AIP(Approval in Principle)를 부여할 계획이다.
또 고려해운과 함께 기존 컨테이너선과 최소 평형수 및 평형수가 없는 컨테이너선의 화물적재 능력, 운항효율성 등을 비교분석하여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인 컨테이너선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번 공동연구를 통해 LNG Bunkering Vessel 이외에 컨테이너 운반선에도 최소 평형수 및 평형수가 없는 개념을 적용해 생태계 교란의 주원인으로 거론되고 있는 평형수 배출을 최소화하거나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기술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또 국내 조선소와 선사, 그리고 한국선급이 참여하는 공동 프로젝트인 만큼 선사가 운항하는 루트, 선속 및 항구에 최적화하여 개발이 진행될 예정으로 국내해사업계 간 모범협력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남영준 현대미포조선 전무는 "현대미포조선은 세계최초로 독일의 버나드슐테(Bernhard Schulte)로부터 수주한 7500cbm(㎥)급 LNG Bunkering Vessel에 평형수 없는 개념(Ballast Free)을 도입하여 친환경적인 선박을 성공적으로 인도한 경험이 있다"며 "이번 JDP를 통해 Feeder급 컨테이너 운반선에도 평형수 배출을 최소화 또는 원천 차단하는 기술을 확보하여 친환경 선박 분야에서 강자 입지를 굳히겠다"고 말했다.
김연태 한국선급 기술본부장은 "이번 공동연구 프로젝트를 통해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컨테이너선이 개발될 수 있도록 현대미포조선 및 고려해운과 협력 및 기술지원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경우 기자 case10@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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