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수제맥주 사업 방향 알고 싶다면
입력 2020-07-16 15:19 

언택트 시대를 맞아 수제맥주 관련 다양한 사업의 발전 방향 등에 관해 살펴볼 수 있는 대한민국 맥주산업박람회(이하 KIBEX) 2020가 열린다. 전체 주류 시장은 매년 축소되는 가운데 수제맥주만 독보적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만큼 개최 전부터 관심이 뜨겁다.
1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오는 30일부터 8월 1일까지 사흘간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는 KIBEX 2020이 개최된다.이미 123개사의 관련기업이 참가 신청을 완료했다. 바이어 등록자수 역시 작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특히 올해의 경우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참가 기업 중 해외기업 비중이 45%에 달해 국내 수제맥주 시장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준다.
글로벌 맥주 재료 기업 퍼멘티스(Fermentis)와 화이트 랩스(White Labs), 독일의 대표 글라스 전문 기업 라스탈(Rastal)이 이번 박람회를 후원한다. 또 미국에서는 네브라스카 브루잉 컴퍼니(Nebraska Brewing Company), 개러지 브루잉 컴퍼니(Garage Brewing Company) 등 미수입 맥주 양조장 9개사를 비롯해 35개 브랜드가 참가하며 독일에서도 맥주 양조장 등 10개사가 제품을 소개한다. 다만, 해외기업 부스는 코로나19 영향으로 대부분 국내 파트너사가 운영할 예정이다.

실제로 국내 수제맥주 양조장이 120개를 넘어서고 생산량이 확대됨에 따라 맥아, 홉 등을 제조 판매하는 글로벌 기업들과 맥주 양조 설비와 관련 제품 기업들이 한국 시장 진출에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몇 년간 맥주를 비롯한 전체 주류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주류 시장 출고액의 경우 지난 2015년 9조3616억원에서 지난 2018년 9조394억원으로 줄었다. 맥주 출고량은 2014년 206만㎘에서 2018년 174㎘로 4년 만에 15%가 감소했다.
반면 수제맥주는 최근 4~5년간 매년 20~30%씩 성장하고 있다. 특히 올 들어서는 지난해에 비해 판매량이 4~5배 성장(편의점 기준)하고 있다. 다양한 맥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다 올해 주세법이 개정되면서 수제맥주에 대한 세금이 큰 폭으로 줄어 가격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국내 기업들도 성장하는 수제맥주 시장을 겨냥해 다양한 서비스를 내놓고 있는 가운데 박람회에서는 이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소셜커머스 티몬은 KIBEX 전시장 자체를 비대면 주류 판매 서비스 실험장으로 삼아 스마트오더 서비스를 운영한다. 티몬은 앞서 국내 수제맥주 양조장인 어메이징 브루잉, 더쎄를라잇 브루잉 등과도 스마트오더 서비스를 시작한 바 있다.
전시장 방문 전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해 맥주를 주문하고 행사 기간 내 전시장의 각 양조장 부스에서 픽업할 수 있다. 김영현 티몬 여행/O2O실 대리는 "수제맥주 시장이 커지고 있는 만큼 관련 스마트 오더 서비스도 성장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며 "주류 온라인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앞으로도 수제맥주 업계와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LG전자도 최근 가정에서의 수제맥주 소비가 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신형 수제맥주 제조기 'LG 홈브루'를 내놨다. LG전자의 두 번째 수제맥주 제조기로 이전 제품에 비해 가격은 낮아졌지만 외관 디자인과 성능·기능을 동일하게 적용했다. LG전자 역시 KIBEX 2020 현장에서 신제품을 소개할 예정이다.
KIBEX 2020과 동시 개최되는 '코리아 인터내셔널 비어 컨퍼런스 2020 (KIBCON 2020)'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맥주산업'을 주제로 전문가들의 특강을 들을 수 있다.
박정진 한국수제맥주협회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처하는 수제맥주 산업과 대안'을, 정은애 중소기업연구원 연구원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자영업 생태계 변화 대응과 전망'에 대한 발표에 나선다. 또 강태일 인더케그 대표가 맥주의 새로운 생산, 유통, 판매에 대한 청사진을 소개할 계획이다.
KIBEX 주최 측은 "수제맥주 시장 확대 국면에서 이 기회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 지에 대한 관심이 높다"며 "원재료, 장비, 패키징부터 다양한 국내외 수제맥주 양조장까지 맥주산업의 전체 밸류체인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산업전시회가 마케팅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방영덕 기자 byd@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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