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언유착' 수사자문단·심의위 동시에…추미애 "검찰 폭주기관차"
입력 2020-06-30 09:19  | 수정 2020-06-30 10:57
【 앵커멘트 】
윤석열 검찰총장이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 사건을 직권으로 전문수사자문단에 맡겼는데, 수사심의원회 판단까지 받게 되면서 한 사건을 두 개의 기구가 심의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검찰을 '폭주기관차'에 비유하며 연일 작심비판했습니다.
민지숙 기자입니다.


【 기자 】
검찰시민위원회가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 수사와 관련해 대검 수사심의위원회에서 따져볼 필요가 있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수사심의위는 각계 전문위원들이 기소와 수사 필요성을 검토하는 외부 심의기구입니다.

앞서 지난 19일 윤석열 검찰총장은 전문수사자문단을 소집해 이 사건 수사의 적절성을 검증받도록 지시했습니다.

한 사건에 대해 두 가지 심의기구가 동시에 열리는 초유의 상황이 벌어지게 된 겁니다.


이 사건의 처리를 놓고 윤석열 검찰총장을 직설적으로 비판했던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SNS를 통해 또다시 검찰 비판에 나섰습니다.

「추 장관은 검찰을 '폭주기관차'에 비유하며 통제되지 않은 권력은 국민의 피해로 귀결된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검찰은 법무부의 외청이지만 현실에서는 '검찰부 외청 법무청'으로 역전됐다"며 자신의 지휘를 무력화시키려는 검찰에 "꺾이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정부 첫 법무부 장관을 지낸 박상기 전 장관도 추 장관을 거들었습니다.

▶ 인터뷰(☎) : 박상기 / 전 법무부 장관(MBC 김종배의 시선집중)
- "법무부장관은 아시다시피 검찰사무의 최고 감독자거든요. 총장은 장관의 정당한 지시를 따라야 합니다."

'검언유착' 의혹을 놓고 수사자문단과 수사심의위까지 소집되면서 사건이 어떻게 처리될지 예측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MBN뉴스 민지숙입니다.

영상취재: 배완호 기자
영상편집: 이주호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