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김병곤 MLB 토론토 코치, 트레이닝 서적 출판
입력 2020-06-03 12:11  | 수정 2020-06-03 16:16
MLB 토론토 블루제이스의 김병곤 퍼포먼스 코치가 대표 저자로 집필한 트레이닝 서적 ‘근골격계 기능평가와 프로그램 디자인’이 발간됐다. 김 코치는 프로야구단 LG트윈스와 프리미어12·WBC 국가대표팀 트레이너를 역임했다.
매경닷컴 MK스포츠 안준철 기자
바이오사이언스출판이 5월28일 180페이지 분량의 트레이닝 서적 ‘근골격계 기능평가와 프로그램 디자인을 발간했다.
대표 저자 김병곤(48) 박사는 투수 류현진(33) 메이저리그(MLB) 소속팀 토론토 블루제이스에서 퍼포먼스 코치로 활동 중이다. 2011~2012년 KBO리그 LG트윈스 컨디셔닝 트레이너에 이어 2015 세계야구소프트볼연맹(WBSC) 프리미어12 및 2017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국가대표팀 트레이너를 역임했다.
김병곤 박사는 트레이닝 관리시스템 전문가로 국내에 명성이 높다. 2019년까지 MK스포츠에 칼럼 ‘닥터김의 야구컨디셔닝을 연재했다.
‘근골격계 기능평가와 프로그램 디자인 공동 저자인 강성우 박사와 김동우 원장 또한 QOLFIT 건강운동센터의 퍼포먼스 디렉터와 대표원장으로서 국가대표 및 프로선수의 퍼포먼스 향상과 일반인 건강 향상 프로그램을 디자인하고 있으며 교육 분야에서도 꾸준히 활동 중이다.
김병곤 박사는 현장에서 운동전문가로 활약 중인 저자들이 그동안 축적한 노하우와 연구 및 강의를 통해 얻은 과학적 기반의 트레이닝 원리를 정리하여 구성했다. 보다 효과적인 트레이닝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근골격계 기능평가와 프로그램 디자인 출판 이유를 요약했다.
구체적인 ‘근골격계 기능평가와 프로그램 디자인 집필 배경으로 김병곤 박사는 ▲ 20여년 간의 트레이너 생활 동안에 배우고 익힌 지식과 경험을 정리하여 보다 발전된 직업과 전문가 되기 위함 ▲ 국내의 트레이너 업무영역이 외국과는 차이가 있고 외국의 책과 자료를 현장에서 바로 적용하는데 제한이 되어 국내에 맞는 검사 및 평가 운동 프로그램을 만드는 프로그램이 필요했으며 ▲ 건강운동관리사, 선수 트레이너, 퍼스널 트레이너, 피지컬 코치, 체력 코치 등 선수(회원)의 건강관리를 위해 운동을 지도해야 하는 직업에 도움이 되기 위함을 꼽았다.
‘근골격계 기능평가와 프로그램 디자인은 현장에서 직접 트레이닝을 지도하는 운동전문가와 운동전문가가 되기 위한 예비 전문가들에게 과학적 근거기반의 트레이닝 원리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트레이닝 체계를 정립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구성이다.
또한 바이러스나 바쁜 스케줄로 인해 스스로 몸을 관리해야 하는 비전문가들에게도 운동접근방법에 대해 체계적인 이해를 도울 수 있다. jcan1231@maekyung.com[ⓒ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