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과 NEW의 디지털 콘텐츠·플랫폼 유통 자회사 NEW ID가 인공지능(AI) 포스트 프로덕션 기술 개발에 나선다.
29일 양사는 'AI 기반 포스트 프로덕션 플랫폼 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한류 콘텐츠를 향한 해외의 수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체결됐다.
한류 콘텐츠를 수출할 때 한글 자막과 저작권 음원을 제거하는 포스트 프로덕션 작업을 보다 신속하고 저렴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양사는 SK텔레콤이 보유한 AI 기반 미디어 요소 기술과 NEW ID의 미디어 콘텐츠 유통 및 플랫폼 역량을 결합해 해당 기술 개발에 착수하기로 결의했다.
SK텔레콤은 AI를 통한 ▲한글 자막 제거 ▲보이스 손실 없는 BGM 제거 ▲스포츠 중계 화면 내(內) 실시간 스코어보드 언어 변환 ▲풀 HD 영상을 4K·8K로 변환하는 업스케일링(Upscaling) 기술을 지원한다. 해당 기술을 통해 재가공 된 콘텐츠는 NEW ID의 글로벌 디지털 TV 채널을 통해 미국과 캐나다, 멕시코 등 11개국에 수출될 예정이다. 아울러 양사는 국내 미디어 기업과의 협력도 적극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박준경 NEW ID 사업부문대표는 "영화, 드라마, 예능, 스포츠 중계 등 디지털 콘텐츠의 글로벌 현지화 및 플랫폼 적용에 따르는 제약을 없애고 해외 유통 활로를 넓히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창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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