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나눔의 집 '후원금 논란'에 경기도-광주시 책임 '핑퐁'
입력 2020-05-25 16:02  | 수정 2020-06-01 16:05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시설인 '나눔의 집(경기 광주시)'의 후원금 운용 문제를 놓고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관리·감독 기관인 경기도와 광주시가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해 빈축을 사고 있습니다.

오늘(25일) 경기도와 광주시에 따르면 나눔의 집 직원들의 내부 고발에 따라 두 기관은 법인(대한불교조계종 나눔의 집)과 요양시설(나눔의 집)에 대해 지난달과 이달 각각 특별지도점검을 벌인 뒤 '법인과 시설이 후원금 전용계좌를 구분해 사용하지 않았다'고 공통으로 지적했습니다.

경기도의 경우 '나눔의 집 법인과 시설이 전용계좌를 구분하지 않은 채 19개의 후원금 통장을 사용하면서 73억5천만원을 관리하고 있으며, 다수인이 계좌 입금을 통해 후원한 3개 통장에서 19억6천억원을 법인 운영 계좌로 입금해 법인운영비 및 토지운영비 등에 사용했다'며 특별수사팀을 꾸려 후원금 부적정 사용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광주시도 '나눔의 집(시설)의 특수성으로 후원금이 상당하나 이에 대한 관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법인과 시설의 이름이 같아 후원자들이 혼돈을 겪고 있다'며 3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했습니다.


그러나 두 기관은 후원금 운용에 대해 누가 관리·감독했어야 하는지를 놓고는 이견을 보입니다.

경기도 관계자는 "보건복지부의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 재무·회계 규칙'에 따라 사회복지법인은 후원금 수입 및 사용 결과보고서 제출을 광주시에 해야 하고 광주시는 이를 공개해야 한다"며 "당연히 후원금 관리·감독 권한도 광주시에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다만, 나눔의 집 직원들이 국민신문고 등에 민원을 제기함에 따라 사회복지법인을 전체적으로 관리하는 경기도가 직접 나서 후원금 운용 내용을 살펴본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에 대해 광주시 관계자는 "광주시는 후원금 수입 및 사용 결과를 제출받고 공개하는 업무만 하고 있으며 후원금이 어떻게 적립됐고 어디에 사용했는지에 대한 감독 권한은 경기도에 있다"고 반박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이에 따라 이번 특별점검에서도 경기도는 후원금 사용에 대해, 광주시는 시설 보조금 사용에 대해 각각 치중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양측이 다툼을 벌이는 가운데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 시민사회단체는 성명을 내 "나눔의 집 상황이 이 지경에 이른 데에는 감독기관의 소홀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현 사태는 사회복지법인과 시설에 대한 경기도와 광주시의 오랜 방치와 외면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시민사회단체는 "후원금이 적정하게 지출되고 운영되고 있는지 명백히 밝히는 한편 경기도와 광주시의 관리·감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배경도 조사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