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택자들은 최근 정부가 잇따라 내놓은 부동산 대책에 직격탄을 맞았다. 공시가격이 뛰면서 보유세는 급격히 올라가고, 양도소득세 감면조건도 까다로워지면서 '갈아타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은 있는 법. 집을 산 시점과 지역에 따라 양도세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우병탁 신한은행 부동산세무팀장은 "일시적 1가구 2주택자의 경우 정부 규제지역 여부, 9·13 대책, 12·16 대책 등 시점에 따라 양도세 조건이 모두 다르다"며갈아타기를 위한 전략을 소개한다.
우 팀장은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법인 아파트 매매의 장·단점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그는 "법인 거래가 무조건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며 꼭 따져봐야 할 부분이 있다고 조언한다. 결론적으로 법인 아파트 매매는 장기간 돈을 회사에 묶어둘 수 있을 때만 장점을 발휘한다는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매부리TV'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매경부동산 유튜브 '매부리TV'는 경품행사도 진행중이다. 유튜브 검색창에 '매부리TV'를 입력하고 '구독' 버튼을 누른 후 이를 캡처해 구독 이벤트 홈페이지에 인증샷을 올려주면 푸짐한 선물을 제공한다. 이벤트페이지는 매경 부동산 홈페이지에서 팝업으로 뜨고 응모 기간은 6월 13일 자정까지다. 추첨을 통해 1등 5명에게 에어팟 프로, 2등 10명에게 버즈 플러스 3등 40명에게는 신세계 상품권 1만원권, 200명에게는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쿠폰 1장을 각각 제공한다.
[손동우 부동산전문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