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구관이 명관, ‘1층 상가’ 여기 노려볼까
입력 2020-05-08 08:55 
동탄 리더스퀘어
상가 투자자 대다수는 1층을 선호한다. 이유는 간단하다. 접근성과 가시성이 매우 좋아 소비자들의 유입량이 많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의 이용 빈도에 따라 매출 영향을 크게 받는 임차인 입장에서도 임대 조건만 맞으면 1층 상가를 마다할 리 없다.
브랜드 커피전문점, 햄버거 전문점, 대형 제과점, 안경점, 편의점 등 비교적 월세 지출이 많은 업종 대다수는 고객 유입이 뛰어난 1층에 자리 잡는다. 때문에 1층 상가는 유명 브랜드가 입점해 임차가 안정적이면 매매시 프리미엄도 따라 붙는 이점도 있다. 매매 거래도 다른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쉽다.
물론 1층 상가가 모두 좋다고 볼 수는 없다. 지나치게 상가 매입가(분양가)가 비싸면 세입자의 고민이 깊어질 수 밖에 없다. 매출 대비 월세 비중이 높다면 정작 자기 손에 쥐어지는 수익이 적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격에 대한 적정성을 잘 따져야 한다. 이런 가운데 주변 시세보다 현저히 분양가가 저렴해 혁신적인 분양가로 평가받고 있는 상가가 공급되어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코리아신탁은 동탄2 신도시 근상 30-1블록에 들어서는 ‘동탄 리더스퀘어 (조감도) 상가분양에 본격 나섰다. 특히, 이 상가는 1층 분양가가 3.3㎡당 2천만원대 안쪽이어서 혁신적인 분양가 적용에 분양 초반인 벌써부터 많은 투자자의 관심을 받고 있다. 동탄 리더스퀘어 분양 관계자는 최고 입지에도 불구하고 낮은 토지매입비로 1층 분양가를 주변보다 큰 폭으로 낮추어 세입자 유치가 안정적일 수 있다”며 이 상가는 동탄 트램역(예정) 바로앞 대로변 코너 상가로 S 커피브랜드, N 편의점브랜드 , M 햄버거 브랜드, OO 은행 등이 충분히 관심 갖을 만한 자리다”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동탄 리더스퀘어‘는 트램역(예정) 바로앞 사거리코너로 광고 가시성과 법정주차 200% 이상인 약 140대 동시 주차도 가능해 대형 커피전문점 뿐만 아니라 금융기관, 대형 전문학원,병원, 프랜차이즈 F&B 업종의 최적 입지라는 평가도 받고 있다.
동탄2 특별계획구역(신거주문화타운)
특히, 이 상가의 우측편으로 동탄2신도시 특화 프로젝트중 하나인 ‘신 주거문화타운 이 위치하고 있어 인근에 기입주 아파트와 ‘신 주거문화타운까지 더하면 약 3만여세대 초입 대로변 사거리 상가로 대형 업종 위주의 랜드마크 상가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사업지 근거리에 약18만2천㎡ 규모의 ‘의료복합시설 개발호재 수혜도 있어 향후 개발이익에 대한 기대감도 크다.
시행 및 분양사업자는 코리아신탁이며 준공은 2021년 5월 예정 이다. 홍보관은 현장에 위치해 있다.[ⓒ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