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성적조작' 교육행정 총체적 부실
입력 2009-02-24 17:00  | 수정 2009-02-24 18:02
【 앵커멘트 】
전북 임실 지역의 학업성취도 평가와 관련한 성적 허위 보고는 지방 교육공무원들의 기강해이가 빚은 예견된 사건이었습니다.
전북도교육청은 뒤늦게 관련자 전원을 직위 해제하겠다며 사태 수습에 나섰습니다마는 근본 해결책이 되기에는 어림없는 일입니다.
최인제 기자입니다.


【 기자 】
학업성취도 평가 성적 조작 파문은 지방 교육공무원들의 무사안일과 기강해이 때문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임실교육청이 평가 결과를 처음부터 조작하고 이후 수정보고마저 전북도교육청이 묵살한 것은 상상하기조차 어려운 일입니다.

실제로 임실교육청 담당 장학사는 멋대로 통계를 조작해 도교육청에 보고했고, 수정보고가 이뤄지는 과정에서 묵살되기도 했습니다.

여기에는 교육감 직접선거로 인해 교육 공무원 사이의 봐주기와 적당주의도 한몫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학업성취도 성적으로 학교를 평가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 인터뷰 : 조상식 / 동국대 교육학과 교수
- "교사나 학교책임자들의 업적, 인사평가와 연계시키지 말고, 담임교사들이 학력 미달자 개개인 학생들을 지원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접근을 해야 합니다."

전북도교육청은 뒤늦게 성적조작 관련자 전원을 직위해제하고, 교장 임명도 철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같은 뒷북 행정조치만으로 지방 교육 공무원 사회에 만연된 총체적 부실이 치유될 수 있을지는 매우 회의적입니다.

mbn뉴스 최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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