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학력평가 실사단 구성…근본 대책 없나?
입력 2009-02-24 16:11  | 수정 2009-02-24 18:03
【 앵커멘트 】
학업성취도 평가 파문과 관련해 서울시교육청은 일선 학교 교사 등으로 평가 결과에 대한 실사단을 구성하기로 했습니다.
총체적 부실로 드러난 학력평가의 보완 대책은 무엇인지 윤범기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 기자 】
서울시교육청이 밝힌 학업성취도 평가 실사단의 활동기간은 오는 26일부터 다음 달 16일까지 20일간.

81개의 실사단이 이 기간동안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학교별 성적을 재산출한 뒤 다음 달 17일 시 교육청에 보고하게 됩니다.

현장 실사는 지구마다 3, 4개의 실사단이 지구 내 학교를 '교차 점검'하는 식으로 이뤄집니다.

▶ 스탠딩 : 윤범기 / 기자
- "하지만 실사단의 조사는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사후대책에 불과해, 보다 근본적인 예방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정부는 일단 학교 간 교차 채점 등으로 평가의 공정성을 확보하고 평가 시기와 학년 등을 조정하는 방안을 구상 중입니다.

현재 초등학교 6학년과 중3, 고1인 시험대상을 5학년과 중2로 조정하고 시험시기도 7월로 앞당긴다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전수 평가와 점수에 따른 지원 등이 계속될 경우 교육현장의 점수 부풀리기는 반복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합니다.

따라서 정부가 굳이 전수평가를 고집하겠다면 차라리 기존 방식대로 무작위 표집 평가가 바람직하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 인터뷰 : 성기선 / 가톨릭대 교육학과 교수
- "당분간은 기존에 하던 표집형 방식을 통해서 학습 부진 아이들의 비율이 어떻게 되는지, 지역 간 계층 간 격차가 어떻게 되는지를 설문조사를 통해서 정교하게 분석하는 게 필요하고요."

총체적 부실로 드러난 학력평가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는 원점에서부터 문제점을 짚어보는 당국의 발상 전환이 시급해 보입니다.

mbn뉴스 윤범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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