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양소영 기자]
유재석이 예능방송인 브랜드 평판 1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유재석 2위 이광수 3위 박나래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3월 3일부터 2020년 4월 3일까지의 예능인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38,882,18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예능 방송인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과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을 측정하였다. 지난 3월 예능인 브랜드 빅데이터 41,790,511개와 비교하면 6.96% 줄어들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한국브랜드포럼에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2020년 4월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유재석, 이광수, 박나래, 김성주, 장도연, 박명수, 이영자, 김희철, 서장훈, 송지효, 강호동, 김종국, 김종민, 이효리, 전현무, 김신영, 신동엽, 유희열, 양세형, 송은이, 김구라, 송해, 김숙, 안정환, 이경규, 이수근, 조세호, 김영철, 박미선, 이상민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유재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640,619 미디어지수 321,156 소통지수 916,591 커뮤니티지수 897,2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75,579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494,917보다 11.25% 상승했다.
2위 이광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447,480 미디어지수 171,280 소통지수 310,167 커뮤니티지수 242,51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71,438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535,574 보다 41.41% 상승했다.
3위 박나래 브랜드는 참여지수 724,296 미디어지수 197,802 소통지수 535,788 커뮤니티지수 590,53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48,423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614,900보다 26.85% 상승했다.
4위 김성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407,880 미디어지수 338,887 소통지수 548,856 커뮤니티지수 564,15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59,776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624,171보다 197.96% 급등했다.
5위 장도연 브랜드는 참여지수 753,466 미디어지수 155,727 소통지수 342,342 커뮤니티지수 355,36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06,895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913,490보다 16.0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예능 방송인 브랜드 빅데이터 2020년 4월 분석결과, 유재석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 방송인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3월 예능인 브랜드 빅데이터 41,790,511개와 비교하면 6.9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8.20% 하락, 브랜드 이슈 3.84% 하락, 브랜드 소통 3.09% 하락, 브랜드 확산 10.24% 하락했다"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예능방송인 2020년 4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재석 브랜드는 링크분석을 보면 '감사하다, 해명하다, 종영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런닝맨, 놀면뭐하니, 송가인'가 높게 분석되었다. 유재석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6.20%로 분석되었다"고 브랜드 분석했다.
skyb1842@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