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림산업이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 혁신에 적극 나서고 있다.
대림산업은 설계·상품개발부터 마케팅, 원가, 공정, 안전관리까지 모든 분야에서 스마트 건설을 구현하는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디지털 혁신의 대표적인 예로는 빅데이터센터를 활용한 주거상품 'C2 HOUSE(하우스)'가 있다.
대림산업은 약 1200만명의 국내외 소비자를 대상으로 세대별 취향과 생활 패턴 변화를 분석해 주거에 대한 빅데이터를 구축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지난해 내력 벽체를 최소화해 개인의 성향과 개성에 맞춰 다양한 평면구성이 가능한 C2 하우스를 완성했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C2 하우스는 가구당 평균 구성원이 작아지는 주거 행태의 변화와 좀 더 자유로운 인테리어를 원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구조"라면서 "가사 동선을 고려한 주방 설계와 3cm 높인 싱크대, 대형 현관 팬트리 등도 수요자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분양 마케팅에는 데이터 분석 기법을 도입하고 있다.
지역 경제의 주축인 조선업 부진으로 미분양 물량이 2000세대 이상 적체된 거제 분양에 앞서 대림산업은 지역 고객들의 니즈를 분석하기 위해서 스페셜 라운지를 마련, 지역 밀착형 사전 마케팅을 실시했다. 사전 마케팅 기간 동안 지역민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나온 해양도시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외관 특화와 노천탕이 있는 사우나, 독채 게스트하우스, 오션 뷰 피트니스센터 등 고객들의 니즈를 설계에 적극 반영했다. 'e편한세상 거제 유로아일랜드'는 분양 시작 2개월 만에 100% 계약률을 올렸다.
아울러 대림산업은 올해부터 건설업계 최초로 모든 공동주택의 기획 및 설계단계부터 건설정보모델링(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설계도면의 작성 기간을 단축할 뿐만 아니라 착공 전 원가절감, 공기단축, 리스크 제거 등이 반영된 완벽한 수준의 설계도서를 만드는 게 목표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특히 BIM 기술 중 각종 정보와 데이터 활용 분야에 집중하고 있다"면서 "다양한 원가정보를 추출해 원자재 물량 산출, 예산 작성, 협력업체 정산 등 원가관리와 각종 생산성 정보 등을 연계하여 현장의 공정계획 수립 및 공사일정 작성에 BIM을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조성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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