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손해보험사인 캐롯손해보험이 차량 주행거리에 따라 보험료를 내는 새로운 개념의 자동차보험 상품을 선보였다.
캐롯손보는 11일 소정의 가입보험료만 납부한 뒤 매월 주행거리에 따라 산출되는 보험료를 내는 '퍼마일 자동차보험' 상품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퍼마일(Per-Mile)'은 주행거리만큼 보험료를 계산한다는 의미다. 미국의 경우 대형 자동차보험회사인 올스테이트와 신생 디지털보험사인 메트로마일 등에서 이미 선보인 상품이다.
캐롯손보 관계자는 "퍼마일 상품은 연평균 주행거리가 1만5000km 이하로 짧은 운전자에게 적합하다"며 "다이렉트자동차보험과 비교할 때 평균 8~30%까지 보험료가 저렴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기존 자동차보험에도 마일리지 특약을 통해 보험료를 깍아주는 서비스가 있다. 이는 가입 전후 보험가입자가 직접 차량 주행거리 사진을 찍어 보험사에 제출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이와 달리 캐롯손보 상품은 별도의 측정기로 실시간 현황을 알려주고, 월납 형태로 보험료를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정영호 캐롯손보 대표는 "주행거리 이외에도 캐롯의 자체 기술력으로 고객의 운전 패턴과 안전운전 습관까지 파악해 향후 자동차보험을 갱신할 때 안전운전자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며 "국내 주요 완성차 업체와 협업한 새로운 모델의 보험 상품도 조만간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승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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