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인터뷰②] `나는 트로트 가수다` 임연정 PD "목표 시청률은 6%"
입력 2020-02-05 07:01 
임연정 PD는 `나는 트로트 가수다`에 출연을 결정, 뜨거운 열정을 보여주는 가수들에게 고마워했다. 제공| MBC플러스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김소연 기자]
'나는 트로트 가수다'는 트로트 열풍 속에서도 설 곳이 한정된 기성 트로트 가수들을 위한 경연 프로그램이다. 실력파 트로트 가수 7인 조항조, 김용임, 금잔디, 박구윤, 박혜신, 조정민, 박서진이 경연해 두 번의 경합 점수를 합산, 가장 낮은 점수를 받은 사람이 탈락하는 방식이다.
임연정 PD는 "선배들과 후배들의 대결"이라면서 "점수 순위를 매회 차 예상할 수 없을 정도로 엄청난 무대들이 나온다. 또 방청객인 청중평가단이 점수를 매기기 때문에 실제 순위가 예상과 크게 다르기도 하다"면서 본 방송에 대한 궁금증을 불러일으켰다.
이어 "첫 회에는 박서진이 '어매'라는 곡을 불렀다. 첫 경연 첫 곡이었는데 시작하자마자 관객들의 눈물이 터져나올 정도로 반응 좋았다. 나훈아 노래를 박서진 만의 스타일로 완벽하게 소화했다"고 첫회 내용을 살짝 소개해 기대를 높였다.
임 PD는 또 "조항조와 김용림 등은 설명할 것도 없이 워낙 잘한다"면서 "'어떤 노래를 해도 멋있게 들릴 수 있는 것이 트로트구나'라는 생각이 들게끔 놀라운 실력을 자랑해 녹화한 뒤 음악적으로는 다른 프로그램을 다 이길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들었다"고 말했다.

'나는 트로트 가수다'는 실력파 트로트 가수들의 경연 프로그램이다. 여느 경연 프로그램이 그렇듯 떨어지는데 대한 부담이 있어 출연을 고민할 수 있다. 캐스팅 뒷얘기를 묻자 임 PD는 "트로트 가수들 중 연락이 닿는 분들은 사실 다 찾아갔다"고 운을 뗐다.
"대중들이 아는 트로트 가수들은 거의 다 찾아갔다고 보면 돼요. 흔쾌히 출연을 결정한 분들도 '경연' 프로그램이다보니 부담감이 꽤 크더라고요. 후배 가수들은 선배 가수들과 경연한다는 것 자체가 영광이라며 조금은 가벼운 마음으로 출연을 결심했지만 선배 가수들은 더 부담될 수 있는데, 프로그램 취지에 공감하고 출연을 결심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임 PD는 "출연자들은 모두 모여 연습하는 합주일과 촬영일, 또 연습, 녹음, 편곡 상의 등을 합하면 거의 대부분 시간을 '나는 트로트 가수다'와 함께해주고 있다"면서 "가수들이 부담감 속에도 뜨거운 열정을 보여줘 매번 감탄하고있다. 특히 선배 가수들이 평가도 평가지만 부끄럽지 않은 무대를 보여주겠다며 열정을 불태우고 있다. 리허설 때 보면 찬사가 절로 나온다"며 고마워했다.
그러면서 스케줄 등 여러 사정으로 출연이 불발됐으나 추후에라도 출연해줬으면 좋겠다면서 진성, 김연자에게 러브콜을 보내기도 했다. 임 PD는 "언제라도 좋으니 꼭 출연해주면 좋겠다. 열심히 노력해서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면 출연해주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임연정 PD는 `나는 트로트 가수다`의 시청률 목표를 6%라고 밝혔다. 제공| MBC플러스

경연 프로그램은 가수와 함께 노래도 히트 시킨다. '나는 트로트 가수다'의 관전 포인트도 마찬가지다. 임 PD는 "출연하는 트로트 가수 뿐 아니라 곡의 재발견도 관전 포인트다. 다양한 장르의 성인가요들이 등장하는데 트로트를 베이스로 그 안에서 최고의 결과물을 끌어내려 노력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곡 자체는 장르적으로 풍부하게 다루면서 편곡을 통해 '트로트' 가수들의 역량을 보여주고 싶다. 보다 더 고급스러운 트로트를 보여줄 수 있을 것 같다"고 자부심을 드러냈다.
임 PD는 '나는 트로트 가수다'의 최고시청율을 6%로 기대했다.
"첫 방송 목표 시청률은 2.3%이고 최고시청률 목표는 6%입니다. 일단 기안서에는 2.3%라고 썼는데 가수들이 기대 이상으로 열심히 해주고 있어서 욕심을 조금 내도 되지 않을까요? 녹화에 관객평가단이 500명씩 입장하는데 매번 많은 신청을 해줘서 방송 시작 전부터 감사한 마음으로 제작에 임하고 있습니다. 최연소 방청객은 초등학생도 있을 정도라 다양한 세대에서 즐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바람도 있습니다."
ksy70111@mkinternet.com[ⓒ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