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현대차 지난해 매출 100조 첫 돌파…사상 최대
입력 2020-01-22 17:22  | 수정 2020-01-29 18:05

현대자동차가 지난해 팰리세이드 등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판매 호조와 환율상승 효과 등에 힘입어 영업이익 3조원대를 회복했습니다.

매출액은 처음으로 100조원을 넘었습니다.

현대차는 작년 연간 실적을 집계한 결과 영업이익이 3조6천847억원으로 전년보다 52% 증가했다고 오늘(22일) 밝혔습니다. 영업이익률은 3.5%로 1%포인트 상승했습니다.

매출액은 105조7천904억원으로 전년보다 9.3% 늘었습니다. 현대차 매출액 100조원 돌파는 처음입니다.


순이익은 3조2천648억원으로 두 배가 됐습니다.

완성차 판매대수는 442만5천528대(국내 74만1천842대, 해외 368만3천686대)로 3.6% 감소했습니다. 국내선 2.9% 증가했지만 해외에서 4.8% 줄었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작년 3분기에 대규모 일회성 비용이 발생했는데도 판매믹스 개선과 인센티브축소 등 근본적 체질 개선과 우호적인 환율 여건 등에 힘입어 이익이 크게 늘었다"고 말했습니다.


현대차는 작년 3분기에 세타2 엔진 관련 품질 비용으로 6천억원이 빠졌습니다.

이 관계자는 "올해 주력 차종에서 신차가 출시되고 제네시스 브랜드 차종이 강화되는 만큼 수익성 향상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현대차 실적을 작년 4분기만 보면 영업이익이 1조2천436억원으로 1년 전에 비해 148.2% 뛰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4.5%로 전년 동기대비 2.5%포인트 상승했습니다.

순이익은 8천512억원으로 흑자전환했습니다. 현대차는 전년 4분기에 2천33억원 적자를 내며 '어닝쇼크(실적충격)'를 기록했습니다.

매출액은 27조 8천681억 원으로 10.5% 증가했습니다.

작년 4분기 완성차 판매는 119만5천859대로 1년 전에 비해 2.5% 줄었습니다. 내수는 0.4%, 해외는 2.9% 감소했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4분기 실적에 관해 "주요 시장의 수요가 위축되고 일부 노후 모델 판매가 부진했지만 팰리세이드와 더 뉴 그랜저 등의 신차가 좋은 반응을 얻고, SUV 판매가 늘면서 제품 믹스 개선이 지속됐고 인센티브 축소와 환율 효과가 더해져서 수익성은 크게 향상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GV80과 앞으로 나올 아반떼, 투싼 등 주력 차종의 신차를 통해 판매를 늘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는 "당분간 경영환경 불확실성이 지속되겠지만 신차와 SUV 판매 확대, 원가 혁신 강화, 권역별 물량·손익 최적화 전략을 통해 올해 5% 영업이익률을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현대차는 올해 판매 목표를 국내시장 73만 2천대, 해외시장 384만 4천대 등 457만 6천대로 잡았습니다.

현대차는 기말 배당금을 전년과 동일하게 주당 3천원으로 유지한다고 말했습니다.

현대차는 수익성 개선을 기반으로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 확대와 주주가치 제고의 균형을 지속적으로 추구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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