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MBC 방송연예대상]박나래 첫 대상-유재석 첫 신인상-`나혼산` 7관왕…모두 웃었다[종합]
입력 2019-12-30 01:07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박세연 기자]
개그우먼 박나래가 '2019 MBC 방송연예대상' 영예의 대상 주인공이 됐다. 박나래가 활약한 '나 혼자 산다'는 올해도 7개의 트로피를 휩쓸며 '국민 예능'임을 과시했다.
29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공개홀에서 '2019 MBC 방송연예대상'이 방송인 전현무, 화사, 피오 사회로 열렸다.
김구라, 김성주, 박나래, 유재석, 이영자, 전현무가 대상 후보로 오른 가운데 행운의 여신은 '나 혼자 산다', '구해줘 홈즈'에서 활약한 박나래에게 트로피를 선물했다.
박나래의 대상 수상은 뜻 깊다. 3년간의 도전 끝에 대상을 품에 안았다. 강력한 대항마 유재석을 제친 대상이라 더욱 값졌다. 2년 연속 여성 예능인 대상이라는 의미 있는 성과이기도 했다.

수상대에 오른 박나래는 눈물을 참지 못한 채 말을 잇지 못했다. 박나래는 "솔직히 이 상은 내 것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너무 받고 싶었다. 나도 사람인데"라며 웃음과 감격이 섞인 소감을 쏟아냈다.
박나래는 "너무 존경하는 선배들과 후보에 올랐다. 대상 후보에 오르기 전까지만 해도 받고 싶었는데, 이영자 선배님이 '어깨 펴고 당당하라'고 하셨고, 재석오빠도 '네가 받았으면 좋겠다' 다들 '괜찮다'고 말씀해주셨는데, 나는 이분들보다 너무 부족하고, 내가 대상 후보였어도 다른 후보에게 여유 있게 말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 나는 너무나 부족한 사람이다. 너무 감사하다"고 말했다.
박나래는 "나는 선한 사람도 아니다. 하지만 예능인 박나래는 TV에 나오는 만큼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사람 박나래는 착하지 않아도, 예능인 박나래는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사람이 되겠다. 낮은 곳에서 늘 열심히 하겠다.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박나래의 대상을 비롯해 '나 혼자 산다'는 올해의 예능상, 성훈과 화사의 우수상, 기안84와 헨리의 커플상, 한혜연 멀티테이너상, 팀워크상까지 총 7관왕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최우수상은 버라이어티 부문 양세형, 송은이, 뮤직&토크 부문 노홍철, 김숙, 라디오 부문 양희은이 각각 차지했다. 우수상은 총 7인에게 돌아갔다. 버라이어티 부문에서는 성훈, 유병재, 화사가 트로피 주인공이 됐고 뮤직&토크 부문에선 조세호, 안영미가 수상했다. 라디오 부문 수상자는 산들과 옥상달빛이었다.
베스트 팀워크상은 '나 혼자 산다'의 '네 얼간이' 이시언, 기안84, 헨리, 성훈이 수상했다. 또 베스트 커플상은 '나 혼자 산다' 기안84와 헨리가 차지했다.
시청자가 뽑은 올해의 예능프로그램상 역시 '나 혼자 산다'에게 돌아갔다. 이밖에 버라이어티 부문 특별상은 '선을 넘는 녀석들 리턴즈'의 설민석, 뮤직&토크 부문 특별상은 '놀면 뭐하니?'의 박현우, 정경천, 이건우가 품에 안았다.
신인상 주인공은 5인이었다. 라디오 부문에선 '김이나의 밤편지'의 김이나, '굿모닝FM 장성규입니다'의 장성규가 수상했다. 예능 부문은 '전지적 참견 시점'의 장성규와 '놀면 뭐하니?'의 유산슬, '전지적 참견 시점' '언니네 쌀롱'의 홍현희가 차지했다. 유재석은 유산슬 캐릭터를 통해 데뷔 29년 만에 처음으로 신인상을 받게 됐다.
'2019 MBC 방송연예대상'은 풍성했던 올 한 해 MBC 예능국 수확에 걸맞게 훈훈하게 마무리됐다. 군더더기 없는 진행과 참석한 연예인들 모두 행사를 즐기고 진심으로 축하해주는 분위기가 깊은 인상을 남겼다. 또 '대세' 펭수가 시상자로 등장하는가 하면 유산슬이 1집 굿바이 공연으로 분위기를 띄우는 등 볼 거리도 다양했다.
다음은 '2019 MBC 방송연예대상' 수상자(작) 리스트.
▲ 대상 = 박나래('나혼자산다', '구해줘! 홈즈')
▲ 버라이어티 부문 남자 최우수상 = 양세형('호구의 연애', '구해줘! 홈즈', '전지적 참견 시점')
▲ 버라이어티 부문 여자 최우수상 = 송은이('전지적 참견 시점')
▲ 뮤직&토크 부문 남자 최우수상 = 노홍철('같이 펀딩', '구해줘! 홈즈')
▲ 뮤직&토크 부문 여자 최우수상 = 김숙('구해줘! 홈즈')
▲ 라디오 부문 최우수상 = 양희은('여성시대 양희은, 서경석입니다')
▲ 올해의 예능프로그램상 = '나혼자산다'
▲ 버라이어티 부문 여자 우수상 = 성훈('나혼자산다'), 유병재('선을 넘는 녀석들 리턴즈', '전지적 참견 시점')
▲ 버라이어티 부문 여자 우수상 = 화사('나혼자산다')
▲ 뮤직&토크 부문 남자 우수상 = 조세호('놀면 뭐하니?', '언니네 쌀롱')
▲ 뮤직&토크 부문 여자 우수상 = 안영미('라디오스타')
▲ 라디오 부문 우수상 = 산들('산들의 별이 빛나는 밤에'), 옥상달빛('푸른 밤 옥상달빛입니다')
▲ 베스트 커플상 = 기안84, 헨리('나혼자산다')
▲ 올해의 예능인상 = 이영자, 유재석, 박나래, 김구라, 김성주, 전현무
▲ 올해의 작가상 = 정다운 작가('구해줘! 홈즈')
▲ 인기상 = 김병현, 서장훈, 안정환('편애중계')
▲ 공로상 = 김현철, 유영석, 윤상('복면가왕')
▲ 멀티테이너상 = 유준상('같이 펀딩'), 한혜연('나혼자산다', '언니네 쌀롱')
▲ 글로벌 트렌드상 = '복면가왕'
▲ 버라이어티 부문 특별상 = 설민석('선을 넘는 녀석들 리턴즈')
▲ 뮤직&토크 부문 특별상 = 박현우, 정경천, 이건우('놀면 뭐하니?')
▲ 베스트 팀워크상 = '나혼자산다' 네 얼간이(이시언, 기안84, 헨리, 성훈)
▲ 베스트 엔터테이너상 = 장도연('같이 펀딩', '호구의 연애')
▲ 예능 부문 남자 신인상 = 유산슬(유재석)('놀면 뭐하니?'), 장성규('마이 리틀 텔레비전 V2', '전지적 참견 시점')
▲ 예능 부문 여자 신인상 = 홍현희('언니네 쌀롱', '전지적 참견 시점')
▲ 라디오 부문 신인상 = 김이나('김이나의 밤편지'), 장성규('굿모닝FM 장성규입니다')
psyon@mk.co.kr
사진| MBC 방송화면 캡처[ⓒ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