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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 2.2조 증자로 자금수혈…재도약 날개 편다
입력 2019-12-27 17:51  | 수정 2019-12-27 19:57
아시아나항공이 창립 31년 만에 금호아시아나그룹을 떠나 HDC그룹 품에 안긴다. 항공업계가 외교 갈등 등 잇따른 대내외 악재로 불황에 빠진 상황이어서 아시아나항공이 재도약에 성공할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27일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현산 컨소시엄)은 총 2조5000억원 규모 아시아나항공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구주 6868만8063주(지분율 30.77%)를 3228억원에 인수하고,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보통주식(신주) 2조1772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방식이다. 인수 대상은 아시아나항공을 비롯해 계열사인 에어부산, 에어서울, 아시아나IDT, 금호리조트 등이다.
투자자별로 보면 HDC현대산업개발은 구주, 신주 등에 총 2조101억원을 투자해 아시아나항공 지분 61.5%를 확보하게 된다. 재무적투자자(FI)인 미래에셋대우는 4899억원을 들여 지분 15%를 갖는다. 앞서 현산 컨소시엄과 금호산업, 아시아나항공은 이날 오전 각각 이사회를 열고 이 같은 안건을 의결했다. 기업결합신고 등 남은 절차는 내년 4월까지 완료할 방침이다.
정몽규 HDC그룹 회장은 이날 "즉시 인수 작업에 착수해 아시아나항공을 조속히 안정화시키고,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항공사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아시아나항공이) HDC그룹과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방안을 하루빨리 모색할 계획"이라며 "HDC현대산업개발은 그동안 진행하던 건설·개발 사업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날 아시아나항공의 유상증자 결정을 놓고 그 배경에도 관심이 모아졌다. 애초 현산 컨소시엄과 금호산업이 연내 SPA를 체결하면, 내년 1월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아시아나항공 이사진을 교체한 뒤 유상증자를 결정할 것으로 예상됐다. 새 인수자가 주요 의사 결정을 내리기 전에 기존 이사진을 바꾸는 것이 일반적이라는 게 투자은행(IB) 업계 관계자들 설명이다.
업계에선 아시아나항공 주가 때문에 서둘러 결정을 내렸다는 해석을 내놓는다. 최근 한 달간 5000원대에서 안정적인 흐름을 보인 주가가 갑자기 치솟는 일을 피하기 위한 전략이란 것이다. 현행 자본시장법은 제3자 배정 방식 유상증자에 대해 이사회 결의일을 기준으로 △직전 한 달 종가 산술 평균 △직전 한 주 종가 산술 평균 △직전일 주가 등을 산출한 뒤 이를 평균 내 신주 발행가를 정하도록 돼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날 열린 이사회에서 2억9329만7400주(액면가 5000원)의 신주 발행을 결정했다. 이는 현산 컨소시엄과 맺은 신주 인수 계약금액(2조1772억원) 중 1조4665억원에 대한 1차 유상증자 결정 사항이다.
아시아나항공 측은 "회사 정관상 신주 발행 한도 제한 때문에 두 번에 걸쳐 증자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업계에선 2차 유상증자 결정이 내년 초에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때 현대백화점그룹, 현대중공업그룹 등 범현대가 자금이 동원될 가능성도 있다.
아시아나항공 매각이 마무리되면서 아시아나항공 재무 상태도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 3분기 말 연결기준 1조2096억원이던 자본금은 3조3868억원으로 늘어나게 된다. 또 808%에 달하는 부채 비율도 288%로 낮아질 전망이다. 이와 함께 범현대가와의 사업 시너지도 기대할 수 있어 아시아나항공 수익성이 개선될지 주목된다. 다만 한일관계 악화, 저비용항공사(LCC) 신규 취항에 따른 경쟁 심화 등으로 업황이 침체된 상황이어서 단기간에 개선되기 어렵다는 관측도 있다. 또 아시아나항공 자회사인 에어부산의 재매각 여부에도 이목이 쏠린다. 공정거래법상 지주사인 HDC현대산업개발은 증손회사(에어부산) 지분을 100% 소유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으면 2년 내 처분해야 한다. 다만 업계에선 에어부산이 김해국제공항의 황금시간대 슬롯을 다수 확보하고 있어서 쉽게 매각하지 않을 것이란 분석도 적지 않다.
한편 KDB산업은행은 조만간 금호아시아나그룹에 대한 금융 지원을 실시할 전망이다. 현재 가장 시급한 건 금호고속이 갚아야 하는 차입금이다. 시장에선 아시아나항공 지분 매각대금만으로는 만기를 앞둔 대출을 상환하기 어렵다는 분석이 많다. 실제 금호고속이 상환해야 할 차입금은 구주 매각대금(3200억원)보다 많은 5099억원에 달한다. 이에 산은은 차입금 1300억원(내년 4월 만기)의 상환을 연기해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송광섭 기자 / 김강래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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