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서울 초·중학교 5곳 중 1곳은 `관찰·상담`으로 기초학력 부족 진단
입력 2019-12-22 15:28 

서울 초등학교와 중학교 5곳 중 1곳가량은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을 교사의 관찰이나 상담으로 진단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 학교는 내년부터 서울시교육청의 기초학력 보장방안에 따라 '객관식 시험' 형태의 기초학력 진단 도구를 도입해야 한다.
22일 시교육청이 지난달 600여개 초등학교와 380여개 중학교를 전수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초등학교 23.0%(중복응답)와 중학교 17.9%가 기초학력 진단 방법으로 '교사의 관찰과 상담'을 택했다. 서울기초학력지원시스템에 탑재된 객관식 시험 형태의 표준화된 도구로 기초학력을 진단하는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각각 37.1%와 35.5%였다. 자체개발 도구를 쓰는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각각 39.5%와 15.3%였다. 기초학력 진단검사가 없는 곳은 각각 0.3%와 31%였다.
현재 관찰·상담으로 기초학력 부진 학생을 진단하는 학교들은 내년부터 객관식 시험 형태의 표준화된 도구를 도입해야 한다. 앞서 시교육청은 지난 9월 기초학력 보장 방안을 발표하면서 내년부터 모든 초등학교 3학년생과 중학교 1학년생에 대해 표준화된 도구로 기초학력 진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다만 시교육청 관계자는 "표준화 도구를 활용하지 않고 앞으로도 학교별 자체개발 도구를 활용하거나 교사의 관찰·상담으로 기초학력을 진단하는 경우에는 관련 진단활동 계획을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 제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등 일부 교육단체는 표준화 도구를 사용한 기초학력 진단 계획에 대해 '일제고사'라며 반대해왔다. 이와 관련해 시교육청 관계자는 "기초학력에 부진을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것으로, 진단시험 난이도 자체도 아주 기초적인 수준으로 설정돼 있다"고 했다.
[문광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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