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12월 14일 AI 주요뉴스 - 16:30
입력 2019-12-14 16:30 
▶ 북한 국방과학원이 조선중앙통신 담화를 통해 "13일 밤 10시 40분부터 7분 간 서해위성발사장에서 '중대한 시험'이 또다시 진행됐다"고 밝혔습니다.
서해위성발사장은 지난 7일에도 북한이 미사일 엔진시험으로 추정되는 '대단히 중대한 시험'을 한 곳으로, 북·미 관계가 크게 요동치고 있습니다.

▶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15일 한국과 일본을 차례로 방문해 양국 카운터파트들과 만나 북한 관련 사안 조율에 나섭니다.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은 "한반도에서 전쟁은 끔찍할 것이라며, 북한이 다른길로 가지 않기를 바란다"고 경고했습니다.


▶ 아베 일본 총리는 오는 24일 중국 청두에서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의를 계기로 문재인 대통령과 한·일 정상회담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일 정상회담이 열리면 지난달 4일 태국에서 국제회의를 계기로 '11분 환담'한 것에 이어 한 달 반여 만에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만나 양국 현안을 논의하게 됩니다.

▶ 주말 새벽 상주-영천고속도로 상·하행선에서 차량 다중 추돌사고가 동시에 발생해 7명이 숨지고 32명이 다쳤습니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기온 급강하로 내린 눈이나 비가 얇게 얼어붙는 '블랙아이스' 현상 때문에 차량들이 미끄러져 사고가 난 것으로 보고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 중입니다.

▶ LG그룹 2대 회장으로 1970년부터 1995년까지 25년간 그룹을 이끌었던 구자경 LG 명예회장이 숙환으로 별세했습니다.
LG그룹은 "고인과 유족들의 뜻에 따라 가족장으로 최대한 조용하게 차분히 치르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 동아시안컵 최초 3연패에 나서는 우리나라 축구대표팀이 15일 중국을 상대로 2019 동아시안컵 2연승에 도전합니다.
앞서 홍콩을 2점차로 꺾은 우리나라 대표팀은 코너킥을 활용한 세트피스 훈련으로 중국과의 경기를 준비했으며 MBN이 이번 경기를 생중계합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