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폼페이오 "北, ICBM 중단 약속 준수해야"…대화 희망
입력 2019-12-11 16:35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10일(현지시간) 북한을 향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중단과 비핵화 약속을 준수해야 한다며 대화 재개를 촉구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회담 직후 기자회견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비핵화를 약속했고 개인적으로 장거리 미사일 시험과 핵실험을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며 "우리는 북한이 이 약속을 계속 준수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비핵화 달성을 위해 나아갈 길에 대해 그들과 대화할 수 있는 협상 메커니즘을 발전시키기 위해 계속 작업하고 있다"며 대화 의지를 거듭 강조했다. 한편으로 러시아 측에 대북 제재 이행을 요구하며 압박도 병행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의 해외 노동자들의 송환 시한이 이달 22일이라고 설명한 뒤 "러시아가 북한 노동자 송환을 완료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라브로프 장관은 "북한에 모든 것을 당장 하라고 요구하면서 그 후에야 제재 해제와 안전보장 문제로 넘어갈 수 있다고 요구할 수는 없다"며 "교착 상태를 벗어나려면 상호주의적 접근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11일 오후(현지시간) 공개회의를 열고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을 포함한 한반도 정세를 논의한다.

한편 미국이 북한 반발을 의식해 대북 인권결의안 채택을 위한 유엔 안보리 회의를 보류시켰다는 보도와 관련해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트럼프 정부를 정면으로 비판했다.
그는 트위터를 통해 "북한의 핵 프로그램에 대한 최대 압박은 가장 광범위한 지원을 동원해야 한다"며 "다른 나라들을 방해하지 말고 우리가 주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워싱턴 = 신헌철 특파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