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12월 9일 굿모닝MBN 주요뉴스
입력 2019-12-09 07:00  | 수정 2019-12-09 07:20
▶ 북한 "중대 시험"…고체연료 시험 가능성
북한이 폐쇄하겠다던 동창리 발사장에서 "대단히 중대한 시험"을 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전문가들은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 고체연료 엔진 시험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 트럼프 "김정은 적대 행동하면 다 잃을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적대적으로 행동하면 사실상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북한의 중대시험 발표에 대한 강력한 경고로 풀이됩니다.

▶ 김경수 비공개 소환…'검·경 갈등' 2라운드
검찰이 유재수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해 김경수 경남지사를 지난주 비공개 소환 조사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검찰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수사를 맡았던 경찰들에게 출석을 통보했는데, 모두 불응해 검·경 갈등이 커지는 모양새입니다.

▶ '예산안·패트' 상정…한국당 원내대표 선출
자유한국당을 뺀 여야 원내대표가 오늘 오후 본회의에 예산안과 선거법, 공수처법 등 패스트트랙 관련 법안을 모두 상정하기로 했습니다.

본회의 전까지 협상을 이어갈 방침이라 오늘 오전 선출될 자유한국당 새 원내대표와의 협상 가능성은 남아있습니다.

▶ 홍콩 80만 거리행진…200명 대만으로 피신
'세계 인권의 날'을 앞두고 어제 홍콩 도심에선 80만 명의 시위대가 참여한 반정부 집회가 열렸습니다.
뉴욕타임스는 지난 6월 홍콩 시위가 시작된 이후 시위대 중 200명 이상이 대만으로 피신했다고 보도했습니다.

▶ 추위 주춤…중부 미세먼지 '나쁨'
오늘은 서울 아침 기온이 0도, 낮에는 8도까지 오르겠습니다.
추위는 물러갔지만, 중부 지역을 중심으로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겠고, 오후부턴 비가 내리겠습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