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강경상고, 특성화고 최초 남녀공학 `경찰사무행정과` 신설
입력 2019-12-02 17:33 

강경상업고등학교가 특성화고로는 전국 최초로 남녀 합반으로 이뤄진 경찰인력 양성 목적의 학과를 신설해 관심을 끌고 있다.
2020학년도에 신설하는 경찰사무행정과는 '경찰공무원의 꿈, 강경상고에서 3년 먼저 시작합니다!'라는 모토 아래 경찰공무원 시험 준비 및 대학 진학과 연계한 교육을 실시한다. 2022년부터 적용되는 경찰공무원 공채시험 필수과목인 한국사, 영어, 헌법, 형사법(형법+형사소송법), 경찰학을 교육과정에 고르게 편성해 학생들 응시를 위한 체계적 교육을 진행한다. 경찰공무원 채용시험시 받을 수 있는 최대 5점의 가산점도 학교 생활을 통해 획득이 가능하다. 컴퓨터활용능력·워드프로세서·전산회계 1급 등의 관련 자격증 취득, 영어 시험(토익·텝스), 무도 자격증(태권도) 등을 정규 수업시간, 방과후 시간 등을 활용해 지도할 예정이다. 또한 정규교과 시간을 활용한 경찰공무원 시험 대비 이론교육 외에도 인터넷 수강 지원, 야간 및 주말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경찰공무원 합격을 위한 학생들의 꿈을 지원한다. 현재 강경상고는 호서대학교 평생교육원, 건양대학교 군사경찰대학, 논산경찰서와 MOU 협약을 체결한 상태이다. 다양한 유관기관과의 협약을 토대로 현직 교수 강의, 산학 겸임 교사 채용, 경찰 실무업무 지도 등의 지원을 받아 경찰사무행정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강경상고는 지난해 부사관경영과를 신설하고 올해로 2년째 운영하고 있다. 지역주민 및 학생들의 직업군인에 대한 관심과 군 특화 지역인 논산·계룡이라는 지역 실정에 맞춰 충남에서 유일하게 부사관경영과를 운영하고 있다. 부사관경영과 학생들은 전원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있다. 학생들은 아침 자습 시간 부사관 필기평가의 한 과목인 한국사를 공부한다. 일과 중에는 상업계열 전문교과 중심의 수업과 태권도를 배우고 방과후 및 야간에는 한자공부와 필기평가를 대비해 학생들 간 스터디를 조직, 자율학습을 하고 있다. 특히 강경상고는 훈련 환경을 잘 갖추고 있다. 최신식 강당과 체력단련실은 물론 학교 인근 옥녀봉에서도 팔굽혀펴기, 오래달리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체력을 단련하고 있다. 또 태권도 수업을 위한 태권도장이 따로 마련돼 있다. 방학 중에는 부사관 체력검정 준비반을 운영하며 학생들이 학기 중에 끌어올린 체력을 유지하도록 지도한다. 두 달에 한 번씩 실제 육군부사관 체력검사와 동일한 조건을 갖춘 상태에서 체력검사를 실시하는데 학생 본인의 체력 수준을 알고 분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아울러 강경상고는 우수한 금융·회계 분야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공무원반, 취업강화 프로그램, 해외 글로벌 인턴십 등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공무원반은 오전 7시 40분부터 1시간씩 영어 수업을 진행해 부족한 어휘 및 영어 실력 향상을 지원한다. 평일 방과후 시간에는 자기주도 학습 등을 통해 맞춤형 교육과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자세를 키우고 있다. 학생들이 학원을 가지 않고 학교에서 실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시스템이다. 취업강화 프로그램으로 공채, 공기업 취업특강을 연 10회 갖는다. 올바른 취업마인드 형성에 기여하기 위해 전문특별강사를 초청해 금융·취업·인성 관련 특강을 실시하고 있다. 주말 방과후 시간에는 NCS(국가직무능력표준) 필기 및 면접 수업 등으로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있다. 공채반 운영의 결실로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삼성증권,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등에 취업하고 있다.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충남도교육청에서 주관하는 해외 글로벌 인턴쉽을 활용한다. 작년에는 농어촌자녀 뉴질랜드 어학연수 프로그램에 1명이 합격해 8주간 어학연수에 참여했으며, 올해는 2명의 학생이 합격해 호주에서 해당 과정을 이수중이다. 또한 지난해 8월 교장선생님과 영어교사 인솔 하에 16명의 학생이 5박 7일 일정으로 호주 시드니에 직무체험과 문화탐방을 다녀왔다. 강경상고는 호주 시드니 소재 SI TAFE 대학과 Bar Milazzo, Atrio 레스토랑 등 기업체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로써 글로벌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해 업무 경험을 쌓고, 취업의 기회를 우선 부여받게 된다.

기호엽 강경상고 교장은 "현재 학교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은 학생들이 지·덕·체를 고루 겸비한 인재로 성장하도록 조력하고 있다"며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학생들이 즐거운 학교'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학생들이 오고 싶어 하는 매력적인 학교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경상고는 2020학년도 신입생을 12월 4일부터 5일까지 경찰사무행정과 20명, 부사관경영과 40명, 금융정보과 20명, 전산회계정보과 20명 등 총 100명 규모로 전국 단위로 모집한다.
[오재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