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가습기살균제 유해성 은폐' 옥시 전 대표 인도 현지조사 불발
입력 2019-12-01 10:24  | 수정 2019-12-08 11:05

'가습기살균제사건과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가 인터폴 지명수배 상태인 거라브 제인 전 옥시레킷벤키저(옥시) 대표이사를 조사하고자 인도까지 찾아갔으나 결국 조사는 불발됐습니다.

오늘(1일) 특조위에 따르면 최예용 특조위 부위원장 등으로 구성된 가습기살균제사건 진상규명 조사단 5명은 지난달 24일 제인 전 대표를 조사하고자 인도로 떠났습니다.

제인 전 대표는 옥시에서 2006∼2009년 마케팅본부장, 2010∼2011년 대표를 역임했습니다. 그는 마케팅 본부장 시절 가습기살균제 유해성을 알고도 '안전하다'는 허위 표시·광고를 주도한 의혹을 받는 인물입니다.

제인 전 대표는 가습기살균제가 문제가 되자 슬그머니 한국을 떠났고, 이후 해외 거주를 이유로 국회 국정조사와 검찰의 대면 조사에 응하지 않았습니다. 검찰은 제인 전 대표를 업무상 과실치사 등의 혐의로 지명수배했고, 인터폴(국제형사경찰기구)은 2016년부터 최고 등급인 적색수배 대상에 올린 상태입니다.


인도 정부는 제인 전 대표에 대한 범죄인 인도 요청을 거절했습니다. 제인 전 대표는 현재 모국인 인도에 머물며 옥시 본사인 레킷벤키저의 아프리카·중동·남아시아를 담당하는 선임 부사장(SVP·Senior Vice President)을 맡고 있습니다.

특조위는 제인 전 대표가 지난 8월 열린 '2019년도 가습기살균제참사 진상규명 청문회'에도 불참하자 직접 조사를 추진했고, 최근 제인 전 대표 측이 "인도에서 조사받겠다"고 알려 와 조사 일정을 잡았습니다.

그러나 조사단 출국 직전 "만남이 어렵다"고 통보해 왔고, 조사단이 인도를 찾았으나 그를 만날 수 없었습니다.

최 부위원장은 "제인 전 대표 측으로부터 범죄인 인도 조약 때문에 현지법에 따라 만날 수 없다는 메시지를 받았다"며 "특조위는 수사기관이 아닌데도 만날 수 없다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특조위 조사단은 이후 영국 런던으로 이동해 옥시 본사인 레킷벤키저의 최고경영자(CEO) 락스만 나라시만과 임원들을 만났습니다. 조사단은 이들과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지원 대책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