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 여성 10명 중 4명이 김장을 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엘림넷 나우앤서베이는 자체 패널 1120명(남성 578명, 여성 542명)을 대상으로 '김장'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집에서 김장을 꼭 해야 하는 이유는?'에 대해 질문한 결과 '해도 되고 안 해도 된다(40%)'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했고 '가급적 하고 싶다(24%)', '가급적 하고 싶지 않다(23%)', '절대로 하고 싶지 않다(7%)', '꼭 하고 싶다(6%)' 순으로 나타났다.
'당신은 집에서 김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에 대해 기혼 남녀별로 분석한 결과 기혼 남성은 '김장을 하고 싶다(42%)'가 '김장을 하고 싶지 않다(23%)'보다 큰 것으로 나타난 반면, 기혼 여성은 '김장을 하고 싶지 않다(41%)'가 '김장을 하고 싶다(29%)'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김장을 하고 싶지 않은 응답자 중 '집에서 김장을 하고 싶지 않은 이유는?'에 대해서는 '너무 힘들어서(56%)'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했고, 다음으로는 '사 먹는 게 더 경제적이므로(24%)', '맛있게 담글 자신이 없어서(15%)', '시간이 없어서(5%)', '김치냉장고가 없어서(0%)' 순으로 조사됐다.
김장을 하고 싶은 응답자 중 '당신이 지금까지 집에서 김장을 꼭 해야 하는 이유는?'에 대해 질문한 결과 '직접 담가야 더 맛있으므로(54%)'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했고, '가족들이 함께 하는 게 좋으므로(24%)', '파는 김치의 재료를 믿을 수 없으므로(12%)', '사 먹는게 더 비싸므로(8%)', '김치 냉장고를 써먹고 싶어서(2%)' 순으로 나타났다.
'당신은 금년에 집에서 김장을 할 계획이십니까?'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예(52.48%)', '아니오(47.52%)' 순으로 응답해 올해 김장을 하려고 계획 중인 가정이 조금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