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한국당 3선 김세연, 불출마 선언…"황교안·나경원 물러나고 당 해체해야"
입력 2019-11-18 07:01  | 수정 2019-11-18 07:18
【 앵커멘트 】
자유한국당도 인적쇄신의 고삐가 당겨졌습니다.
3선 중진 김세연 의원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며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등 의원 전원 총사퇴와 함께 당 해체를 촉구했습니다.
백길종 기자입니다.


【 기자 】
김세연 자유한국당 의원이 기자회견을 열고 총선 불출마를 전격 선언했습니다.

지역구인 부산에서 18대 총선부터 내리 3선을 한 김 의원은 한국당 중진 가운데 처음으로 불출마 결단을 내렸습니다.

"한국당은 이제 수명을 다했다"는 김 의원은 지도부 사퇴는 물론 의원 전원이 물러나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 인터뷰 : 김세연 / 자유한국당 의원
- "황교안 당 대표님, 나경원 원내대표님, 두 분이 앞장서시고 우리도 다 같이 물러나야만 합니다."

그러면서 초·재선 의원들의 중진 용퇴 요구를 외면하는 중진 의원들을 비판했습니다.


▶ 인터뷰 : 김세연 / 자유한국당 의원
- "'물러나라, 물러나라' 서로 손가락질은 하는데 자기는 예외고 남 보고만 용퇴하라, 험지에 나가라고 합니다."

당을 해체해 새로운 기반에서 새로운 사람들로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말도 덧붙였습니다.

황 대표는 불출마 요구에 대해 직접적인 반응 대신 "변화와 쇄신을 위한 또 하나의 출발점"이라며 "당 발전의 디딤돌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한국당이 김 의원의 자성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김 의원의 불출마 선언으로 물갈이 요구를 거부하고 있는 한국당 중진 의원에 대한 용퇴 압박은 더 거세질 전망입니다.

MBN뉴스 백길종입니다.

영상편집 : 김혜영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