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자동차판매 금융위기 이후 최소…연 400만대 생산 '빨간불'
입력 2019-11-10 11:36  | 수정 2019-11-17 12:05
올해들어 수출량 10년 만에 가장 적어…내수도 3년째 축소

한국 자동차산업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10년 만에 가장 부진한 모습입니다.

수출과 내수 판매가 동반 둔화함에 따라 생산은 올해 400만대를 깨질 우려가 커졌습니다.

오늘(10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한국 자동차업체들의 수출과 내수 판매는 올해 들어 10월까지 324만2천340대로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0.7% 감소했습니다.

같은 기간 기준으로 글로벌 금융위기였던 2009년 279만5천914대 이후 가장 적습니다.


이런 추세라면 연간으로 2015년(456만3천507대) 이후 자동차 판매 감소세가 4년째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판매량 400만대도 넘기 쉽지 않아 보입니다. 이는 남은 두달간 월 평균 약 37만9천대를 넘겨야 달성할 수 있는 수치인데 지금까지 월 평균 판매량은 32만4천대에 그쳤습니다.


이와같은 판매 부진으로 국내 자동차 생산도 금융위기 이후 처음으로 400만대가 깨질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올들어 생산량은 326만6천698대로 작년 동기대비 0.4% 감소했습니다.

이런 추세면 2015년(455만5천957대) 이후 4년째 감소세가 이어지며 400만대를 지켜내기 힘들어 보입니다.

업체 별로는 르노삼성차, 한국지엠(GM), 쌍용차 등 외국인투자 완성차업체 3곳의 사정이 특히 어렵습니다.

르노삼성차는 올해들어 판매가 14만4천727대로 작년 동기(19만525대) 보다 24.0% 줄었습니다. 특히 수출이 7만5천924대로 작년 동기에 비해 36.4% 감소했습니다. 르노삼성차는 올해 북미 수출용 닛산 로그 물량이 빠진 영향이 컸습니다.

한국GM은 판매가 33만9천106대로 작년 동기(38만1천641대)에 비해 11.1% 감소했고, 쌍용차는 판매가 10만9천162대로 작년 동기에 비해 4.9% 감소했습니다.

현대·기아차가 그나마 나아졌지만 전체 산업을 떠받치기는 역부족입니다.

현대차는 올해들어 판매가 146만2천54대로 작년 동기보다 4.5% 늘었고, 기아차도 118만1천91대로 0.8% 증가하며 플러스를 유지했습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한국 자동차 업체의 판매규모가 감소하면서 생산 물량이 줄고 국내 차 산업 생태계 위축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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