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문희상 국회의장, 3∼6일 방일…"한일관계 복원 제안"
입력 2019-11-01 17:42  | 수정 2019-11-08 18:05

문희상 국회의장은 3일부터 11일까지 6박 9일간 일정으로 일본과 멕시코를 방문한다고 국회가 오늘(1일) 밝혔습니다.

문 의장의 일본 방문은 '제6차 주요 20개국(G20) 의회 정상회의' 참석을 위한 것입니다. 3박 4일간의 방일 기간 중 일본 정계 주요 인사들과의 면담을 추진하는 한편,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복원을 제안할 계획입니다.

현재 산토 아키코(山東昭子) 일본 참의원 의장이 문 의장의 '일왕 사죄' 관련 발언을 문제 삼아 회담을 거부하는 등 녹록지 않은 상황이라 문 의장이 경색된 한일관계 개선의 불씨를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문 의장은 지난 2월 블룸버그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아키히토(明仁) 당시 일왕을 '전쟁범죄의 주범 아들'이라고 칭하며 "일본을 대표하는 총리나 곧 퇴위하는 일왕의 한마디면 된다. 고령 위안부의 손을 잡고 진정 미안했다고 말하면 그것으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된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문 의장은 모레(3일) 고구려 마지막 왕인 보장왕의 아들 약광을 모시는 '고마 신사' 방문을 시작으로 공식 일정에 나서게 됩니다.

글피(4일)에는 일본 도쿄(東京) 참의원 의원회관에서 열리는 G20 의회 정상회의에 참석해 제1세션에서 '자유롭고 개방적인 공정무역 및 투자 촉진'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합니다.

연설에서 문 의장은 자유무역 질서 회복과 세계 경제의 상생·협력을 위한 한국의 구상을 밝히고, 각국의 공조 필요성을 강조할 예정입니다.

또한 5일 저녁에는 와세다대학교에서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복원을 위한 제언'이란 주제로 학생들을 상대로 한 특별 강연을 합니다.

문 의장은 6일 도쿄 한국학교를 방문해 학생과 교직원을 격려한 뒤 '제5회 믹타(MIKTA) 국회의장 회의' 참석을 위해 멕시코 수도 멕시코시티로 이동합니다.

믹타는 멕시코, 인도네시아, 한국, 터키, 호주 등 중견 5개국 국회의장이 모여 지속 가능한 개발, 테러리즘 대응, 경제통상 공조 등을 논의하는 자리입니다.

문 의장은 7일 멕시코 의회에서 상·하원의장과 만나 협력 강화 방안을 모색한 뒤 믹타 국회의장 회의에 참석해 '사회적 포용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과 신기술의 역할'이란 주제의 3세션을 직접 주재합니다.

9일 경유를 위해 미국 샌프란시스코로 향하는 문 의장은 한국전 참전 용사 기념비를 찾아 헌화하고 지상사 대표들과 오찬 간담회를 갖는다. 실리콘밸리 내 한국기업을 방문한 뒤 오는 11일 오전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합니다.

[MBN 온라인뉴스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