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금융권 연체와의 전쟁…소비자 피해 급증
입력 2008-12-17 16:31  | 수정 2008-12-17 18:46
【 앵커멘트 】
요즘 금융권은 연말결산을 앞두고 그야말로 연체와의 전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빚 독촉을 너무 과도하게 하다 보니 고객들의 불만이 급증하고 있는 게 문제입니다.
천상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최근 한 시중은행 영업점에 내려온 '12월 연체관리 당부'라는 제목의 업무연락 자료입니다.

거액연체가 발생하고 연체도 고착화되고 있으니 연체축소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돼 있습니다.

이런 지침에 따라 일선 지점은 영업보다는 온종일 연체관리에 매달리고 있습니다.

다른 은행들도 전담팀을 구성해 연말까지 연체와의 전쟁에 돌입했습니다.


카드사나 캐피탈, 저축은행 등 2금융권은 채권추심이 은행보다 더 혹독하다 보니 고객들과의 분쟁도 잦습니다.

금융감독원에 접수된 민원에 따르면 장기연체 시 주민등록을 말소한다고 협박하거나, 새벽까지 채권추심을 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했습니다.

9월 말 현재 금감원에 카드 채권추심 관련 상담이 4천500여 건으로 작년보다 56% 이상 급증했습니다.

금감원은 이런 불법 추심행위에 대해 엄정히 대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인터뷰 : 이경구 / 금융감독원 소비자보호팀장
- "명백하게 법을 어겨서 추심한 것으로 확인되면 관련자들을 징계를 한다던지, 고용계약을 해지하는 식으로 조치를 하고 있기 때문에…."

하지만, 자산건전성 확보에 비상이 걸린 금융회사로선 연체율 관리가 시급한 상황이어서 채권추심을 둘러싼 고객과의 마찰은 더욱 늘어날 전망입니다.

mbn뉴스 천상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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