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연체율 관리 '비상'…서민 고통 '가중'
입력 2008-12-17 07:45  | 수정 2008-12-17 10:22
【 앵커멘트 】
은행 등 금융권이 연말 결산을 앞두고 연체율 고삐를 바짝 조이고 있습니다.
내년에 더 본격화될 경기 침체와 기업 구조조정을 앞두고 살길 찾기에 나선 것인데, 그만큼 기업과 서민들의 고통도 커지고 있습니다.
이성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국민은행은 지난달부터 여신관리부 안에 '집중관리반'을 만들어 특별관리가 필요한 여신을 집중 관리하고 있습니다.

내년부터는 지점 평가 때 연체 관리 실적 항목에 대한 배점도 높이기로 했습니다.

우리은행도 개인과 중소기업 대출에 대한 연체 감축 캠페인을 벌이고 있고, 신한은행도 연말 연체를 줄이려고 각 사업부를 독려하고 있습니다.

하나은행은 가계 영업본부에 연체 전담반을 파견했으며, 외환은행은 여신관리 총괄반을 만들어 지점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저축은행과 할부금융 등 나머지 금융회사들도 연체율 관리를 바짝 강화하고 있습니다.

연체율을 관리한다는 것은 돈을 받아내는 채권 추심을 강화한다는 것인데, 이 때문에 고객들의 불만과 피해도 속출하고 있습니다.

카드사들은 연체 날짜가 5일을 넘지 않았는데도 카드 사용을 정지시키는 사례가 느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때문에 9월 말까지 카드 채권추심 관련 상담이 4천 517건으로 작년보다 56% 이상 급증했습니다.

일부 저축은행과 캐피털업체도 과도한 채권추심 행위가 적발돼 개선권고를 받기도 했습니다.

금감원에 접수된 사례에는 부모에게 전화를 걸어 "자식교육을 어떻게 시켰냐"며 인신공격을 하거나 새벽 2시40분에 전화로 독촉하고, 하루 밖에 연체가 안 됐는데도 반나절 동안 10건의 독촉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사례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제코가 석 자인 금융권의 연체율 고삐 조이기로 서민과 신용도가 떨어지는 기업의 고통도 커지고 있습니다.

mbn뉴스 이성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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