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美, 터키 압박 위해 추가제재 경고·펜스 부통령 급파…실효성 의문
입력 2019-10-16 09:46 
[사진출처 = 연합뉴스]

터키의 시리아 북동부 쿠르드족 군사 공격으로 사상자가 늘어나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마이크 펜스 부통령을 급파하기로 하는 등 뒤늦게 수습에 나섰다.
ABC방송 등에 따르면 펜스 부통령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짐 제프리 미 국무부 시리아 특별대표 등으로 구성된 대표단은 16일(현지시간) 터키로 출발할 예정이다.
이들은 17일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을 만나 군사작전 중단을 요구하고, 휴전 합의를 할 때까지 제재를 유지하겠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의지를 재확인할 계획이다.
미국은 터키의 군사 공격 중단을 설득하기 위해 추가 제재를 부과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15일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미 행정부 관계자는 미국이 터키의 군사 공격 중단을 설득하기 위해 더 많은 제재 부과 등 외교적 압력을 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정상 상태로 복귀하는 것을 평가하는 주된 요소는 공격 중단이 될 것이라며 "이는 터키 지상군이 지상에서 이동을 멈추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터키의 경제를 파괴할 준비가 전적으로 돼 있다"며 터키 철강 관세를 50%까지 인상하고 터키 정부를 제재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하지만 미군이 이미 철수해 영향력이 떨어진 데다, 터키는 미국의 제재에도 불구하고 군사작전을 멈추지 않겠다는 입장이라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로이터통신은 미국-터키 간 교역 규모가 크지 않아 관세 인상이 터키에 충격을 줄 수 없다고 평가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외국인 투자 등을 억제할 훨씬 강한 조처를 할 수 있지만, 그가 진정 그것을 원하는지 분명치 않다"고 전했다.
[디지털뉴스국 장수현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