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건설은 지난 9월 30일 두산건설, 큐빅스, 건화가 공동 개발자로 참여한 '연단거리 확보를 위해 단일 앵커를 중앙에 배치하는 교량받침 기술'로 국토교통부 건설신기술(제873호) 지정을 받았다고 8일 밝혔다. 이 건은 전문업체와 시공사, 설계사간의 동반성장과 기술개발에 대한 협업을 통해 상용화를 이룬 사례이기도 하다.
'단일앵커형 교량받침 기술'로 불리는 이 신기술은 기존 구조물 보강 시 단면 확장없이 신속하게 시공할 수 있으며, 신설 시에는 구조물의 폭을 감소시킬 수 있는 기술이다. 이러한 구조물의 축소는 지장물이 많은 철로나 도로 사이에 교각의 설치가 가능하게 되며 설계 시에 기존 시설물과의 간섭을 피할 수 있고 시공성과 경제성을 인정받아 건설신기술 제873호로 지정됐다.
시공 시 콘크리트 깨기와 무수축몰탈 사용량을 현저히 감소시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저감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어 교량받침기술 중 유일하게 녹색인증도 획득했다.
이 신기술은 기존 4개 이상의 고정용앵커를 단일화시켜 중앙부에 배치해 연단거리(고정용 앵커중심∼구조물 가장자리)를 최대한 확보할 수 있는 기술이다.
신기술 개발 관계자는 "고정용앵커 단일화에 따라 고강도 합금강의 기술개발을 통해 앵커구조의 인장강도·항복강도가 기존기술대비 높은 재료를 적용해 각종 시험과 구조시험을 통해 구조안정성을 인정받았다"며 "모든 형태의 교량받침에 적용이 가능하며 단순화된 구조형태로 교량받침 자재비를 현저하게 감소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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