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 정일성 촬영감독이 회고전을 개최하며, 한국 영화계의 역사를 다시 한 번 기억하고, 되새기는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4일 오전 부산 해운대구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9층 문화홀에서는 제 24회 부산국제영화제 한국영화회고전을 여는 정일성 촬영 감독의 기자회견이 진행됐다.
정일성 촬영감독은 1957년 데뷔해서 미학적 촬영하는데 선구자 역할을 했다. 이번 영화제를 통해 한국 영화 촬영감독 최초로 회고전을 열게 된 정일성 감독은 영화를 한 지 60년이 넘는다. (회고전을 열게 돼) 개인적으로서 영광이다. 모든 촬영 감독에게도 제가 계기가 돼서 좋은 촬영 감독들이 회고전을 했으면 한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약 50여년 간 영화계의 버팀목이 된 정일성 촬영감독은 한국영화의 인생을 보면 격변이 많았다. 저는 일제강점기 시대에 태어나서 해방된 것을 봤다. 해방되자마자 무정부상태, 좌익과 우익이 팽배한 시기, 그리고 독재정치, 4.19혁명, 5.18 민주화운동까지 그 과정에서 영화를 하는데 도움이 됐다. 긴장 속에서 살지 않으면 안 되는 시대에 영화를 통해 사회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가. 그런 정신 무장을 할 수 있었다”라며 고통과 슬픔 우리 세대 통해서 영화를 하는데 많이 도움 됐다”라며 지난날을 회상했다.
그러면서 그는 오랜 시간 동안 영화를 할 수 있었던 원동력에 대해 저는 원칙주의자였다. 형식이 중요했다. 리얼리즘 속에서도 판단이 없으면 안 된다. 제가 세웠던 원칙은 한 번도 져버린 적 없다. 지금껏 유지해왔던 것이 제가 오래할 수 있었던 이유가 아닌가 싶다”라고 말했다.
영화상 기술적으로 영화가 발달되면서 좋은 영화들이 탄생되고 있다는 점에 자랑스럽다는 정일성 촬영감독. 그는 제가 한 번도 해보지 못한 영화가 무엇일까 생각해보면 촬영했던 영화 중 다시 정리를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며 나를 모르는 젊은 감독과 함께 했으면 한다. 길이 없는 들판에서 새로운 길을 만들고 싶다”는 바람을 전했다.
정일성 촬영감독은 ‘서편제를 비롯해 ‘취하선 ‘천녀학 등 압도적인 아름다운 영상미가 인상적인 작품들을 남겼다. 그는 나는 이 땅의 태어나 산 사람들의 아픔을 감동적으로 찍어낼 수 없을까 고민한다. 어떻게 촬영을 했으면 하는 가 늘상 생각했고, 숙제처럼 다가왔다. 제가 찍은 영화를 보고 사람들이 아름답다고 이야기 한다. 그런데 저는 아름답게 찍으려고 노력해본 적이 한 번도 없다”면서 오히려 아픔을 어떤 앵글로, 카메라 포지션으로 아픔을 극대화 시켜 우리 역사의 이어짐을 보여줄 수 없을까 초점을 맞췄다”고 소신을 밝혔다.
그러면서 저는 미국 영화의 아류작을 찍고 싶지 않다. 흉내 내는 것 같기 때문에. 그래서 남의 영화를 일절 보지 않는다. 나도 모르게 모방한다는 게 자존심이 상한다. 내가 보고 나도 모르게 모방에 휩쓸려 할 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라며 자신의 작품 세계에 대한 자부심을 드러냈다.
뿐만 아니라 정일성 촬영감독은 한국 영화계 미래에 대한 전망과 후배들 향해 아낌없는 조언을 건네며 뜻 깊은 의미를 되새겼다.
한편 오는 12일까지 열리는 정일성 촬영감독의 회고전에서는 김기영 감독의 ‘화녀(1971), 유현목 감독의 ‘사람의 아들(1980), 이두용 감독의 ‘최후의 증인(1980), 임권택 감독의 ‘만다라(1981), 김수용 감독의 ‘만추(1981), 배창호 감독의 ‘황진이(1986), 장현수 감독의 ‘본 투 킬(1996) 대표작 7편을 상영한다.
부산 우동=MBN스타 대중문화부 신미래 기자 shinmirae93@mkculture.com
4일 오전 부산 해운대구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9층 문화홀에서는 제 24회 부산국제영화제 한국영화회고전을 여는 정일성 촬영 감독의 기자회견이 진행됐다.
정일성 촬영감독은 1957년 데뷔해서 미학적 촬영하는데 선구자 역할을 했다. 이번 영화제를 통해 한국 영화 촬영감독 최초로 회고전을 열게 된 정일성 감독은 영화를 한 지 60년이 넘는다. (회고전을 열게 돼) 개인적으로서 영광이다. 모든 촬영 감독에게도 제가 계기가 돼서 좋은 촬영 감독들이 회고전을 했으면 한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약 50여년 간 영화계의 버팀목이 된 정일성 촬영감독은 한국영화의 인생을 보면 격변이 많았다. 저는 일제강점기 시대에 태어나서 해방된 것을 봤다. 해방되자마자 무정부상태, 좌익과 우익이 팽배한 시기, 그리고 독재정치, 4.19혁명, 5.18 민주화운동까지 그 과정에서 영화를 하는데 도움이 됐다. 긴장 속에서 살지 않으면 안 되는 시대에 영화를 통해 사회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가. 그런 정신 무장을 할 수 있었다”라며 고통과 슬픔 우리 세대 통해서 영화를 하는데 많이 도움 됐다”라며 지난날을 회상했다.
그러면서 그는 오랜 시간 동안 영화를 할 수 있었던 원동력에 대해 저는 원칙주의자였다. 형식이 중요했다. 리얼리즘 속에서도 판단이 없으면 안 된다. 제가 세웠던 원칙은 한 번도 져버린 적 없다. 지금껏 유지해왔던 것이 제가 오래할 수 있었던 이유가 아닌가 싶다”라고 말했다.
영화상 기술적으로 영화가 발달되면서 좋은 영화들이 탄생되고 있다는 점에 자랑스럽다는 정일성 촬영감독. 그는 제가 한 번도 해보지 못한 영화가 무엇일까 생각해보면 촬영했던 영화 중 다시 정리를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며 나를 모르는 젊은 감독과 함께 했으면 한다. 길이 없는 들판에서 새로운 길을 만들고 싶다”는 바람을 전했다.
정일성 촬영감독은 ‘서편제를 비롯해 ‘취하선 ‘천녀학 등 압도적인 아름다운 영상미가 인상적인 작품들을 남겼다. 그는 나는 이 땅의 태어나 산 사람들의 아픔을 감동적으로 찍어낼 수 없을까 고민한다. 어떻게 촬영을 했으면 하는 가 늘상 생각했고, 숙제처럼 다가왔다. 제가 찍은 영화를 보고 사람들이 아름답다고 이야기 한다. 그런데 저는 아름답게 찍으려고 노력해본 적이 한 번도 없다”면서 오히려 아픔을 어떤 앵글로, 카메라 포지션으로 아픔을 극대화 시켜 우리 역사의 이어짐을 보여줄 수 없을까 초점을 맞췄다”고 소신을 밝혔다.
그러면서 저는 미국 영화의 아류작을 찍고 싶지 않다. 흉내 내는 것 같기 때문에. 그래서 남의 영화를 일절 보지 않는다. 나도 모르게 모방한다는 게 자존심이 상한다. 내가 보고 나도 모르게 모방에 휩쓸려 할 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라며 자신의 작품 세계에 대한 자부심을 드러냈다.
뿐만 아니라 정일성 촬영감독은 한국 영화계 미래에 대한 전망과 후배들 향해 아낌없는 조언을 건네며 뜻 깊은 의미를 되새겼다.
한편 오는 12일까지 열리는 정일성 촬영감독의 회고전에서는 김기영 감독의 ‘화녀(1971), 유현목 감독의 ‘사람의 아들(1980), 이두용 감독의 ‘최후의 증인(1980), 임권택 감독의 ‘만다라(1981), 김수용 감독의 ‘만추(1981), 배창호 감독의 ‘황진이(1986), 장현수 감독의 ‘본 투 킬(1996) 대표작 7편을 상영한다.
부산 우동=MBN스타 대중문화부 신미래 기자 shinmirae93@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