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여야, 오늘 오후 8시로 본회의 연기…"추경 심사완료 후 개의"
입력 2019-08-01 17:15  | 수정 2019-08-08 18:05

추가경정예산안(추경)과 일본 경제보복 철회 촉구 결의안, 민생법안 등의 처리를 위한 국회 본회의 개의 시간이 오늘(1일) 오후 8시로 연기됐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회동하고 이같이 합의했습니다.

민주당 이 원내대표는 비공개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추경이 정리가 안 돼 있으니 예결위에서 정리되는 시간을 보며 본회의 시간을 확정해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밝혔습니다.

한국당 나 원내대표는 "추경 액수에 아직 이견이 있어 본회의를 오후 8시 정도로 연기하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나 원내대표는 '본회의를 열어 법안을 추경보다 먼저 처리하는 것은 민주당과 합의됐느냐'는 물음에는 "그렇다"고 답했습니다.

앞서 이 원내대표, 나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에 국회에서 만나 이날 오후 2시에 예정됐던 본회의를 오후 4시로 늦추기로 잠정 합의했습니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추경 심사 진행 상황을 고려할 때 물리적으로 제시간 개의가 어렵다고 판단했기 때문이었습니다.

나 원내대표는 오전 회동 후 기자들에게 "추경 상황이 있어서 확실히 결정은 안 했지만 본회의 개의 시간은 오후 4시"라며 "본회의를 열어 인사 안건과 법안을 먼저 통과시키고 그 이후에 추경안을 처리하는 쪽으로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민주당에서 본회의 안건 처리 순서는 합의하지 않았고, 추경 심사 완료가 전제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본회의 개의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보여 본회의 개의 시간 조율이 다시 이뤄졌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