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종목 간 유사성 분석으로 상승 종목 찾기"…유진투자증권, `상관쏙쏙` 서비스 실시
입력 2019-07-26 14:12 

유진투자증권은 국내 주식 종목 간 주가 흐름의 유사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상관쏙쏙'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26일 밝혔다.
상관쏙쏙은 두 종목의 일자별 등락률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관계수를 산출해 종목 간 상관관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상관계수란 두 변수 사이의 연관성을 보여주는 지표로 값이 1에 가까울수록 유사성이 높다고 분석된다.
유진투자증권 HTS와 MTS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HTS 이용자는 메인화면 상단 메뉴의 '투자정보'에서, MTS 이용자는 메인메뉴의 '쏙쏙투자친구'에서 해당 서비스를 찾으면 된다. 서비스는 ▲ 전체 ▲ 섹터 ▲ 업종 ▲ 종목상세 등 총 4개의 화면으로 구성돼있다. 이용자들은 각 화면에서 특정 종목을 검색 창에 입력하면 종목 기본정보와 함께 관련 종목과 두 종목 사이의 상관계수를 확인 할 수 있다. 주식시장에 상장된 전 종목을 대상으로 5일, 10일, 20일, 60일, 120일 총 5개 기간의 상관계수가 제공된다.
이번 상관쏙쏙을 통해 개인투자자들에게 데이터에 기반한 투자정보 분석에 도움을 제공하겠다는 취지다. 예를 들어 수소차 섹터 A종목이 시장 환경의 변화에 따라 큰 폭으로 상승했으나 추격 매수가 부담스럽다고 판단될 경우 '상관쏙쏙'을 통해 A종목과 상관계수가 높은 종목을 추려 별도로 분류한 뒤 해당 종목들의 현재까지 주가 상승폭을 따져 상승 가능성이 높은 종목을 찾을 수 있는 식이다.
유진투자증권 박찬형 WM본부장은 "주식시장은 주요 이슈에 따라 여러 개의 종목들이 함께 상승하고 하락하는 경향을 고려해 개인 투자자들의 주식시세와 종목분석에 대한 편의를 돕고자 기획했다"면서 "데이터에 기반한 투자정보 분석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김규리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