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무더위 피해 `홈트족` 급증…다이어트 동영상 인기
입력 2019-07-20 14:43 
[사진 제공 = 다노TV]

여름을 맞아 무더위를 피해 쾌적한 실내에서 운동하는 '홈트레이닝족(홈트족)'이 늘면서 이들의 길잡이가 돼 줄 '다이어트 멘토링' 동영상이 본격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홈트레이닝에 갓 입문한 초보자는 물론, 달인 수준의 상급자도 만족할 정도로 다양한 콘텐츠를 보여준다는 점이 인기 포인트로 근력 운동, 유산소 운동, 요가, 댄스 등 주력 콘텐츠의 종류가 각기 달라 각자의 운동 취향과 경험, 다이어트 목표 및 건강 상태에 맞는 동영상을 고를 수 있다.
'다노TV'는 여성 피트니스&다이어트 토탈케어 스타트업 다노에서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이다. 20KG을 감량한 '다노언니' 이지수 다노 공동 대표가 직접 본인의 일상과 다이어트 노하루를 아낌없이 풀어낸다. '다노 레전드 스트레칭' 영상을 포함해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다이어트를 위한 각종 '꿀팁'이 핵심 콘텐츠다. 종아리, 허벅지, 팔뚝, 승모, 옆구리 등 여성들이 특히 중요 시 하는 신체 부위에 대한 특별한 운동법은 물론, 결혼, 생리 등과 같은 생애주기와 관련된 알짜 다이어트 정보도 담겨 있다. 구독자들이 날마다 댓글로 운동 일지를 쌓아가는 챌린지도 자발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데다가, 무기력, 폭식, 우울 등 다이어트를 할 때 찾아오는 심리적인 문제까지도 콘텐츠를 통해 해소해준다.
'땅끄부부'는 각각 '땅크'와 '오드리'라는 닉네임의 부부가 운영하는 홈트 전문 유튜브 채널이다. 층간소음 걱정 없이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운동 관련 콘텐츠가 강점이다. 땅끄부부는 남녀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포괄적인 다이어트 방법을 제시한다. 전신 운동과 부위별 운동 콘텐츠의 비중이 적절할 뿐만 아니라, 걷기, 댄스, 스트레칭 등 다채로운 홈트 방법을 소개하며 일명 '칼소폭'(칼로리 소모 폭탄 운동)'이 대표 콘텐츠다. 댓글에 운동 일지를 적고 알림 설정을 해놓으면 유저들과 땅끄와 오드리가 직접 응원의 메시지를 남겨준다.
'부진 요가'는 요가명상을 통해 일상의 여유를 안내하는 콘텐츠 브랜드 '숨-쉬는 고래'의 김부진 대표가 직접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이다. 요가와 명상에 관련된 콘텐츠가 주로 업로드 돼, 참고 시 홈트레이닝을 통해 쌓인 신체적, 정신적 피로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운동 시 신체의 핵심이 되는 복부와 척추 주변 근육을 키우는 명상 요가 콘텐츠는 골반을 유연하게 만들고 척추를 곧게 세우는 데 효과적이다. 모닝 공복 요가, 하체 붓기 제로 요가, 전신 순환 요가, 퇴근 후 스트레스 힐링 요가, 과식 후 칼로리 버닝 요가 등 콘텐츠 소비자의 상황에 맞는 다채로운 요가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The Fitness Marshall'은 세계적인 다이어트 댄스 전문 유튜브 채널이다. 국내에는 개그맨 박나래가 인기 예능 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을 통해 소개하면서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해외 유튜브 채널이지만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동영상 속 인물들을 그저 따라 하면 되기에 언어 장벽은 크게 느낄 수 없다. 전신을 활용하는 안무가 쉴 틈 없이 반복되는 만큼, 홈트레이닝 방법으로서 운동 효과와 재미를 둘 다 잡았다. 누구나 알만한 유명 팝송부터 방탄소년단까지 콘텐츠가 다양해 음악 취향에 따라 영상을 고르는 재미도 있다.
[디지털뉴스국 김진솔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